느리고 서툰 아이 몸놀이가 정답이다 - 두뇌와 감각이 자라는 하루 30분 몸놀이의 기적 바른 교육 시리즈 22
김승언 지음 / 서사원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꼭 느린 아이들을 위한 책이 아니에요영유아기 아이를 키우시는 분들에게 강력추천 합니다.

 

**아이와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모르겠다아이와 놀아주는 시간이 너무 힘들다.!! 하시는 분들에게 진짜 강력추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하게 되고, 그 사랑의 결실로 사랑스런 아이들을 하나님께 선물받았습니다.

 

  저는 아이를 갖는 것도 쉬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경험해봤고, 건강하게 10달 엄마품에 있는 것도 쉬운 것이 아니란 것도, 아이가 태어나면 그냥 잘 자라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는 것을 많이 경험해본 엄마입니다.

 

 

  느리고 서툰 아이. 제 삶의 플랜에는 전혀 없던 단어입니다. 그런데 이건 절대 내 맘대로 아이를 선택하는 것도 할 수 없으며 그리고 누구의 잘못이 아니어도 느린 아이는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두돌쯤 다른 아이들보다 말이 느린것을 알게 되었고, 30개월 무렵부터 언어치료라는 수업을 들었습니다. 언어치료 외에도 미술치료, 놀이치료, 감각통합 중간중간 수업을 들었던 것 같습니다. 많은 노력들 끝에 올해 처음으로 제 나이 또래 수준이 나왔습니다. 아직 부족한 것이 많지만 그래도 이런 결과가 나오기까지 돌아보면 참 쉬운게 하나도 없구나... 싶습니다. 그리고 계속 노력하지 않으면 다시 느려지면 어쩌지? 하는 걱정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 책을 만나고 제일 처음 생각난게 바로! 48개월 즈음 복지관에서 하는 수업을 대기를 걸기 위해서 검사를 하고 난 후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이었습니다.

 

"아이가 아빠와 함께 노는 시간이 많이 없죠?" 였습니다. 저는 언어만 느리다고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대근육, 소근육도 좋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빠와 많이 노는 아이들은 대근육, 소근육이 골고루 발달하게 되고 이게 뇌와 연관되기 때문에 언어발달에도 많은 도움이 되요. 이 친구는 노는 법을 잘 모르는 것 같아요. 근육이 발달이 안되었다기 보다 노는 방법을 잘 모르는 느낌이에요."

 

아빠가 워낙 바쁘다 보니 저는 독박육아를 하고 있었습니다. 주말도 없는 아빠, 항상 지쳐있는 엄마. 이런 상황에서 아이는 혼자놀기의 달인이었고, 저는 혼자 잘논다. 순하다.라고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sns활동을 하다보면 내 아이 빼고 다른 아이들은 다 너무나도 똑똑하고 발달이 빠른 것 같습니다. 유치원도 안갔는데 두세자리 덧셈, 뺄셈은 기본이고 곱셈도 하고, 영어책은 엄마인 제가 읽기도 어려운 책들을 척척 읽어내려가는 아이들을 보면 신기하기만 합니다. 제 시대와는 정말 다른건 확실합니다. 영재라 불리지 않는 아이들도 이런 것들을 기본으로 하는 아이들이 주위에 너무나도 많으니까요.

 

 

  그런데 반면에 이 책에도 나와 있지만 최첨단 기술의 시대이지만 발달장애아이들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가 센터를 다닐 때 정말 크게 느꼈습니다. 일단 바우처 대기가 1년반이 걸렸습니다. (지역마다 상이합니다. 아이들이 많은 지역은 정말 오래걸리고, 반면에 아이들이 적은 지역은 신청하자마자 바로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센터에서 수업을 듣기 위해서는 정말 원하는 시간에는 수업을 들을 수 없었고, 복지관은 48개월에 대기를 걸어놨는데 7~8살에 자리가 났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그리고 발달센터가 정말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 책은 느리고 서툰 아이를 위하여 쓰여진 책입니다. 국내 1호 아이 몸 발달 전문가인 터치아이 김승언 대표님이 쓴 책입니다. 두뇌와 감각이 자라기 위해 하루에 30분 부모와 몸놀이를 함께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1. 우리 아이에게 몸놀이가 필요한 이유

 

2. 아이에게 몸은 곧 ''

 

3. 몸을 관찰하면 우리 아이 발달이 보인다

 

4. 아이의 발달 특성에 따른 몸놀이 처방전

 

5. 더 재밌게! 더 알차게! 실전 하루 30분 몸놀이

 

6. 몸놀이와 함께한 100일의 기적

 

7. 우리 아이 몸놀이 대백과

 

 

 

발달이 느린 아이들을 데리고 상담 온 부모들의 설문에서 공통 된 대답들

 

-독박 육아다.

 

-주로 집에서만 키웠다.

 

-첫째나 외동아이다.

 

-아빠의 귀가가 늦다.

 

-주로 혼자서 논다.

 

-소리나 빛이 나는 장난감을 자주 가지고 놀고 미디어 노출이 잦다.

 

 

거기에 코로나19시대를 보내는 아이들은 학업도 격차가 크다는 뉴스는 많이 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바깥활동이 어렵고 집에서만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 마스크 사용으로 인하여 언어노출 및 발달기회 감소, 미디어 노출 증가 등으로 또한 아이들의 뇌가 활성되기 어려운 환경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둘째아이가 발음이 좋지 않아서 걱정이 많아서 상담을 가보니 마스크 사용으로 인하여 더 이런 아이들이 많이 찾아오고 있다고 이야기 하시더군요.

 

 

저자는 현대 사회일수록, 핵가족, 독박 육아일수록, 코로나 19로 실내 생활이 늘어날수록 우리 아이의 육아는 몸놀이로 반드시 혁신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아이는 온실 속 화초가 아니라 들판의 잡초처럼 자라야 한다]

 

-넓은 세상에 있는 새롭고, 다양한 것들을 적극적으로 경험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경험들이 중요합니다. 저는 항상 아이가 다칠까 항상 노심초사였습니다. 그런데 저자는 이런걸 두려워하지 말라고 합니다. '상처', '', '흉터' 두려워 하지말고 역동적으로 몸을 쓰고 다치면서 건강한 성장을 해나가는 것입니다.

 

 

-몸 발달= 뇌 발달

 

몸의 경험= 뇌의 활성화 기억하면서 몸놀이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 책이 정말 좋았던 이유를 이야기해볼께요.

 

 

 

@ 내 아이를 직접 보며 체크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들어있습니다.

 

전문 기관에서 하는 어려운 검사도구가 아니라 직접 우리 아이 몸을 체크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와 활용법이 담겨 있습니다.

 

 

 

 

체크리스트와 활용팁들도 정말 자세하게 나와있고, 피드백과 사례들도 함께 있으며 추가적으로 어떤 몸놀이들이 좋은지 나와있습니다. 이것들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저희 아이는 비염이 있어서 비염이 심한 날은 다크서클이 많이 올라올 때가 있는데 호흡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 건강한 호흡이 언어발달에도 연결된다는 것을 보고 비염치료에 더 신경을 써야겠다는 다짐도 해보았습니다.

 

 

@ 아이특성에 따른 몸놀이 처방전

 

언어 발달이 지연된 아이, 자폐 성향이 있는 아이, 수면문제가 있는 아이,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감정조절이 어려운 아이, 소근육 발달이 늦은 아이, 신체 협응이 미숙한 아이, ADHD 증상이 있는 아이, 7세 이상 학령기의 발달이 느린 아이 등 세분화 하여 이 아이들에게 맞는 몸놀이 처방전을 내려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 구분대로 아이의 특징이나 특성이 다 같은 것은 분명 아니겠지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부분들을 중점으로 이 아이들에게 맞는 몸놀이들을 추천하고 있으니 우리 아이가 여기에 속한다 싶으면 이 부분들을 찾아서 함께 아이와 몸놀이 해보는 것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우리 아이 몸놀이 대백과!!!

 

이건 진짜 강력추천!!!!! 정말 !!! 너무 좋아요. 사실 처방전 부분만 읽었을 때는 이게 어떻게 하는거야? 싶은 것들도 있었는데요. 그림과 함께 놀이하는 방법들이 아주 자세히 나와있어요.! 대백과 맞습니다.!!!! 이 부분은 진짜 여러번 보면서 익혀서 아이들과 함께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아이 아빠한테 왜이렇게 위험하게 놀아주냐! 팔빠지겠다!!! 관절 나가면 어떻게 하냐?! 이야기했던 것들이 꽤 많이 나와서!!! 놀랐다는~~~ !!! 너무 심하지 않게 조심해서 잘 놀아주면 될 것 같아요.

 

 

 

 

우리 둘째와 해본 활동들은 참 여러가지 많은데, 이게 신체 활동이다보니 영상이나 사진을 찍기가 쉽지 않았어요.

 

 

 

아이와 더 많이 몸으로 놀면서 무한한 잠재력이 깨어나길 바라면서!!! 함께 즐겁게 활동해보려고 해요!!

 

첫째때 많이 못해줘서 미안하기만 하네요. 첫째도 함께 재밌는 몸놀이를 하면서 두뇌와 감각이 잘 자라나길 기대해봅니다.

 

 

 

 

이 책은 꼭 느린 아이들을 위한 책이 아니에요. 영유아기 아이를 키우시는 분들에게 강력추천 합니다.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모르겠다. 아이와 놀아주는 시간이 너무 힘들다.!! 하시는 분들에게 진짜 강력추천!!!

 

 

 

따수비 서포터즈1기로 책을 무상제공받아 아주아주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서사원 #느리고서툰아이몸놀이가정답이다 #김승언 #몸놀이 #느린아이 #영유아기놀이 #재밌는몸놀이 #재밌게놀아주는방법 #터치아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