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 7 | 8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왜 똑똑한 사람이 어리석은 결정을 내릴까? - 의사결정에 관한 행동경제학의 놀라운 진실
마이클 모부신 지음, 김정주 옮김 / 청림출판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언제나 선택의 상황에 놓이게 되고 둘 중에 하나 아니면 그 이상에서 언제나 하나만 선택해야만 한다. 선택은 참으로 힘들다. 다른 선택의 결과가 더 좋아 보여 나중에 후회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모로 신중에 신중을 거듭해서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그래도 가끔 더 배우고 똑똑한 사람들은 보다 현명한 선택을 하고 그 결과도 좋을 거라고 여긴다. 하지만 생각보다 똑똑한 사람들도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된다고 이 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우선 책에서 언급한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폰지 사기는 600억 달러가 넘는데, 그 사기에 우리나라 금융기관도 엮여있었다고 전에 기사를 본 것 같다. 또한 미국의 헤지펀드 롱텀 캐피털 메니저먼트는 4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고 국책은행의 도움을 받았다. 이 헤지펀드에는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사람들이 두 명이나 있었다고 한다.

우리가 똑똑한 사람이라 판단하는 기준으로 IQ가 있는데, 이는 이성적 사고, 지적 유연성, 자기 성찰 및 유추 능력을 측정하지 못하고 단지 기억력만을 나타내는 지표에 불과하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통계와 표를 통해서 우리의 이해를 쉽게 구하려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예가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번역이 매끄럽게 되지 못했거나 자세한 설명이 없던 원서 때문이 아닐까 한다. 하지만 이런 아쉬움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부분을 알려준다. 그 중에서도 가장 공감한 것은 객관적 시각으로 보는 방법이다.

사람들이 주로 착각하는 세가지가 있다고 한다. 그것은 나의 운전 실력은 평균 이상이다. 나의 유머 감각은 평균 이상이다. 직장에서의 실적으로 봤을 때, 나는 회사에서 상위권에 속한다.
평균과 평균이상의 능력을 가졌다는 우월한 생각을 가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상황을 너무 낙척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미래는 밝게 보는 것을 뭐라하는 것이 아니지만 이것은 착각일 경우가 많다. 그리고 통제의 착각으로 내가 통제하지 못하면 상황은 좋지 않을 것이라 여기는 것이다.
우리가 세운 계획에는 많은 오류가 있을 수 있다. 특히 어떤 목표를 세우고 일정을 잡을 때 너무 긍정적으로 판단하여 실제로는 낮은 성취율을 얻게 된다. 나도 계획을 세우고 일정을 잡을 때 충분히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이 실제로 그 마감일에 닥쳐서야 내가 무리한 계획을 세웠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추측은 꽤나 잘한다. 왜 그런 것일까?

우리는 외부관점(Outside view)보다 내부관점(Inside view)를 선호한다. 내부관점은 문제를 고려할 때 특정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고 가까이에 있는 정보만 이용하며, 특별하게 제공된 정보를 토대로 예측한다. 우리는 보다 외부관점에 주의를 기울여 문제를 판단해야 한다. 현재 나의 문제와 비슷한 상황의 준거집단이 있는지, 준거집단의 결과의 분포를 평가해보고, 이를 통해 개관적인 예상을 하고, 예측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세부적은 조율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분명 쉽지 않은 방법이고, 한번에 완벽하게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꾸준히 노력하고 반복하면 나의 예측 능력이 상당히 높아진 것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창업을 하는 사람들의 성공율이 10%를 넘지 못한다고 한다. 아마 채 5%도 안될 것이다. 그들이 과연 실패를 염두해 두고 창업을 했을까? 아니다 누구나 성공의 자신감을 가지고 창업을 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나 높은 실패의 이유는 생각지도 못했던 변수들이 등장하고 명백한 증거를 간과했을 수도 있다. 보다 객관적으로 내부관점이 아니라 외부관점을 충분히 생각하여 판단한다면 우리가 계획했던 것들의 성공율이 이전보다는 눈에 띄게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의 전략 - 새로운 차원의 디지털 혁명이 온다
최용석 지음 / 아라크네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티브 잡스의 복귀 이후 아이맥,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까지 우리 주위에 이전에도 존재했던 제품들이 새롭게 다가오고 있다. 기존의 노트북, MP3P, 셀폰까지 우리가 이전에는 크게 불편함 없이 사용하던 제품들이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의 애플이 만드니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우리는 애플의 제품에 열광하며 소위 애플빠(애플 마니아)가 되어가고 있다. 애플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서는 애플이 얼마나 사용자를 배려하고 고민했는지 알지 못한다. 더불어 미니멀한 디자인은 남들과 나를 완벽하게 차별화시킨다.
얼마 전까지 삼성과 LG가 노키아를 추격하며 몇 년 안에는 동등한 위치까지 올라갈 수 있겠다고하는 성급한 전망도 있었지만, 이제는 아이폰으로 대변되는 스마트폰이 대세가 되고 나서 되래 대만의 HTC에도 밀리는 양상이다. 하지만 문제는 제품이 아니다. 애플이 만들어가고 있는 에코 생태계는 하나의 완벽한 시스템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모바일 인터넷 시대로 우리를 이끌고 있다.

전세계에는 17억대의 컴퓨터가 있고, 우리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생활 수단이 되었다. 이제 그 흐름이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다. 전세계에는 45억대의 모바일 기기가 있고, 우리는 책상 앞 PC가 있는 곳에서가 아니라 어디든지 가벼운 모바일 기기 하나만 있으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모바일 시대를 맞이하여 애플의 전략의 핵심에는 아이튠스가 있다. 처음 사용할 때는 상당한 불편함을 느낄 수가 있는데, 계속 사용하고 익숙해지면 정말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처음에 MP3로, 동영상으로, 아이팟 어플로, 이제는 e-book과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아이튠즈를 통해서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애플 제품과 사용자를 강력하게 락인하게 하는 것이 아이튠즈다. 이런 애플과 협력하여 어찌 보면 이제는 다윗에서 골리앗이 되어버린 MS에 함께 대항했던 구글이 반애플의 전면에 나서고 있다. 이는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과거의 동지가 오늘의 적이 되어버린 꼴이다. 구글은 인터넷 검색업체라고 보다는 광고회사라고 보아야 맞다. 수익의 대부분이 애드샌드, 애드워드 등과 같은 광고수익에서 나오고 있고, 그 수익 기반을 모바일로 확장하려 하고 있었는데, 이는 애플의 전략과 상충이 되는 것이다. 애플 역시 모바일 인터넷 광고 영역으로 진입하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앞에 구글은 애플의 심기, 스티브 잡스를 화나게 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안드로이드폰이다. 구글의 개방형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스마트폰이 나온 것인데, 이는 애플에서 스마트폰 시장을 넉놓으면서 잃고 있는 다양한 셀폰 제조업체에게는 반 애플 연합을 형성하게 한 하나의 동기가 되었다.

얼마 전 애플에서는 아이패드라는 태블릿 PC가 나왔다. 이전에도 있었던 제품 카테고리이고 그 동안은 매력적이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애플이 아이패드를 전면으로 내세우면서 시장에 진입하였다. 이는 애플이 아마존의 킨들을 정조 준 한 것이며, 구글이 공들여 온 e-book 시장 역시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애플의 야망은 더 거대하다. 업무를 볼 때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를 사용하고, 거리에서는 아이폰을 사용하고, 거실이나 TV를 시청할 때는 가볍게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라이프 체인이 만들어진 것이다. 아이패드를 스티브 잡스는 엔터테인먼트 디바이스라고 표현하였다. 집에서 쉬고 있을 때 간단한 이메일을 보고자 굳이 서재로 이동하지 말고 거실에 놓인 아이패드를 사용하라는 것이다. 또한 TV를 보다가 지쳐 책이나 잡지를 찾을 때 아이패드를 이용하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애플의 전략뿐만 아니라 새로운 모바일 생태계의 출현은 생활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 것이며, 그것은 단순한 변화 이상의 디지털 혁명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현재의 기득권을 유지한 쪽은 어떻게 신속하게 이 변화에 대처해야 할 것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노리는 쪽은 얼마나 신속히 변화의 패러다임에 맞추어 또 하나의 네이버, 구글로 성장할 수 있게끔 조언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 남자의 style 스타일 치즈 레시피
고희성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요리를 못한다. 자취를 할 기회도 없었고, 요리에도 흥미가 없다. 때론 라면도 물을 잘못 맞춰서 싱겁거나 짤 때가 있다.
그런 내가 이 책을 보게 될 줄이야.

치즈하면 햄버거에도 들어가는 노란색 슬라이스 치즈가 떠오르고, 와인 붐이 있을 때는 와인과 가장 잘 어울리는 안주로만 알고 있었다.
하지만 유럽 배낭 여행을 통해 그곳에는 정말이지 셀 수 없을 만큼의 다양한 치즈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요즘은 대형마트나 백화점의 식료품 코너에 가도 여러 종류의 치즈를 물론 만날 수 있다.

치즈도 우리나라의 다양한 발효식품과 같이 서양의 대표적인 발효식품이다. 그리도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책에서는 이를 자세하게 다루고 있는데, 이런 글로는 어찌 다 표현할 수 있을까.

책은 크게 5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 간단하게 만들어 먹는 치즈요리
정말 간단해 보이긴 하다. 그래서 주말에 시간을 내서 나도 한번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2. 그녀가 행복해지는 사랑의 치즈요리
연인이라서 서로를 위해 정성껏 만들어 주고픈 마음이 드는 요리가 많다. 하지만 만들기 쉽지는 않을 듯 싶은데… 언젠가는 도전해보고 싶다.
3. 내 아이가 건강해지는 아빠표 치즈요리
아이의 건강을 위할 수 있고 그리고 아빠들을 배려해서 인지 조금은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요리가 많다.
4. 모두가 즐거워하는 와인파티 치즈요리
요새 와인가격도 저렴하고 쉽게 즐길 수 있는 분위기가 많이 조성되었다. 이럴 때에 조금만 신경써서 와인파티용 치즈요리를 준비한다면 센스 있는 사람으로 통할 것이다. 비록 뛰어난 요리 솜씨가 없어도 충분할 듯 싶다.
5. S라인 몸매를 만들어주는 치즈요리
다이어트를 위해 그리고 건강까지 챙겨주는 치즈요리.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치즈요리들이 많다.
6. 일상이 달콤해지는 치즈요리
간단히 디저트용으로 만들 수 있는 치즈요리가 많다. 이 부분도 처음 치즈 요리를 만들어 보는데 유용한 접근 방법이 될 꺼 같다.

책에서는 비슷하면서도 다양한 치즈 요리들을 소개시켜주고 있다. 현재의 나의 상태를 봤을 때 간단한 디저트 용이나 와인파티 용 정도는 도전해 볼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하나씩 시간 날 때 만들어보고 주위 사람들에게 하나씩 시식을 시켜봄으로써 사랑 받는 치즈요리를 올해는 만들어보고 싶다.
그리고 요리 책은 서평보다는 음식은 시식이 더 중요한 포인트일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플렉스 flex - 어떤 위기에도 절대 꺾이지 않는 힘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양희승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자기계발 분야에서의 세계 최고의 강사이자 저자인 브라이언 트레이시. 이미 백만불짜리 습관, 12가지 성공법칙, 브라이언트레이시처럼 말하라 통해 우리에게 좋은 가르침을 주었는데 이 책에서는 어떤 위기에서도 절대 꺾이지 않는 힘, 유연성을 확보하는 4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초지일관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면서 세간의 시선과 평가에 흔들리지 않는 대나무처럼 살고 싶은가? 대나무처럼 꼿꼿하게 부러지지 않는 것이 과연 미덕이기만 할까? 한 우물만 파는 게 목표를 달성하는 유일한 방법인가?
책 초반에 이런 질문을 던진다. 우리가 배워온 바로는 한 우물만 파는 것이 더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배워왔다. 하지만 이제 세상은 급속도로 바뀌었고 우리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있는 유연한 힘, 플렉스Flex 가 필요하다.

스티브 잡스. 요사이 어디에도 빠지지 않고 성공사례는 미디에서 자주 등장하듯이 이 책에서도 그의 유연한 사고에 대해서 높이 사고 있다. 자기가 세운 회사에서 쫓겨났지만 픽사를 세워서 3D애니메이션을 만들며 성공적으로 재기하여 어려움에 빠진 애플의 CEO로 영화처럼 돌아온다. 그 이후의 아이맥부터 시작하여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에 이르기까지 진정한 IT 시장의 리더의 위치에 올라간다.
스트브 잡스도 처음에는 고집에 강한 성격이어서 애플에서 쫓겨나기 전에 그의 창업동료인 스티브 워즈니악과도 돌아섰고 많은 사람들의 사사껀껀 충돌이 발생하였다.
하지만 프리젠테이션 할 때의 그의 모습은 카리스마 있기 보다는 유한 동네 아저씨의 모습에 가깝다.

우리의 인생과 같은 비행. 태어나서 두발로 서기 시작하면서 우리는 자신만의 인생이라는 거대한 비행기를 출발시킨다. 그리고 우리는 끊임없이 우리의 인생의 종착역을 향하여 끊임없이 궤도를 수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때 우리에게 필요한 힘이 바로 플렉스Flex 이다.

Flex = Free, Lift, Earn, eXcel
Free: 유연한 사고를 갖기 위해서는 자신을 구속하는 경직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날 줄Free 알아야 한다.
Lift: 당산의 숨은 잠재력을 끌어올릴Lift 수 있어야 한다.
Earn: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Earn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eXcel: 현재의 사황에 안주하지 말고 뛰어넘는다eXcel.

작가 오그 만디노가 말한 것처럼 성공의 가장 중요한 비밀이란 바로 성공에는 어떠한 비밀도 존재하지 않는 다는 사실이다. 단지 몇 번이고 거듭해서 발견되는 보전적인 아이디와 법칙이 있을 뿐이다. 하지만 성공을 이룬 인물들에게서 거듭 발견되어 온 중요한 세 단계가 있다.
1.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하게 결정하고 그것을 종이에 적어라.
2. 행동을 취한다.
3. 목적지를 향해 비행하며 지속적으로 궤도를 수정 준비를 한다.

모든 자기계발서에 끊임없이 언급되는 내용이다. 원하는 것을 명확히 하고 종이에 적고, 꿈을 이룬 것처럼 상상을 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을 취하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연하게 자신의 궤도를 수정하는 것이다.

항상 이런 부류의 책을 다 읽고 우리에게 남는 것은 기대했든 안 했든 우리가 알고 있는 것에서 더 이상의 뛰어난 이론이나 법칙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다시 책을 들게 되며, 단 책을 읽는 시간 동안 우리가 알고 있지만 제대로 지키지 못했던 것들을 하나씩 되돌아보고 반성하고, 그럼 이제 어떻게 할지 다짐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행동에 옮기고자 하는 결심이 선다면 그것이 우리가 책에서 얻는 최고의 성취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케이아웃도어닷컴에 OK는 없다 - 5평 오퍼상으로 시작해 매출 2,000배 신화를 이룩한, 독종 사장의 인생승부사
장성덕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http://www.okoutdoor.com/

금요일 회사에 출근하는 40대 이상의 직원들 중에 아웃도어를 입고 출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금요일은 회사에서 정한 자율복장을 입고 출근하는 날이기에 회사 업무를 마치고 등산을 가든 나들이를 가기 위해서든 아니면 편한 복장으로 근무하기 위해서든 이제는 쉽게 회사에서도 아웃도어를 입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10년인 된 온-오프라인 병행 아웃도어 전문 쇼핑몰인 오케이아웃도어닷컴. 특별히 아웃도어를 즐겨 입지는 않지만 샐러리맨 생활에서 자기 사업을 시작한지 10년 만에 매출 1000억을 바라보는 회사를 일구어낸 저자의 성공 스토리를 알고 싶었습니다.
실적의 압박, 회사의 경영 상황에 따라 구조조정에 대한 두려움, 주위의 성공한 창업자의 이야기들을 가끔 전해 들으면서 아직은 좀 이른 나이지만 창업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샐러리맨이면 누구나 자기 사업을 한번쯤은 꿈꿔 보지만 실행까지 옮기는 경우는 드물며, 더욱이 성공하는 경우도 많지 않습니다.

저자는 지금도 잘 나가고 있는 삼성물산을 다니다가 초기자본 3700만원으로 5평 남짓 매장에서 아웃도어 제품을 판매하는 오퍼상으로 창업하여 6년 만에 업계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요즘은 TV 광고까지 하고 있습니다. 광고 카피는 “신고하십시오! 오케이아웃도어닷컴보다 싼 곳이 있다면.”
처음 이 광고를 보고 박리다매를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 비즈니스와 다른 부분이 많았습니다.
자체 유통망을 가지고 있으며, 오프라인 직영점에서도 온라인과 동일한 가격으로 팔고 있고, 전체 물건을 사입(직접 제품을 구매하여 판매 단가를 낮출 수 있음, 단 재고가 남으면 고스라니 비용으로 전가될 수 있음)제품이며, 온라인커뮤니티인 오케이마운틴닷컴과 연계되어 있음.

저자는 참 치열하게 사업을 일으켰습니다. 비록 일부 내용에서는 공감이 가지 않기로 했지만 책표지에도 찍혀있듯 독종 사장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하지만 일방통행의 사고 방식이 아닌 극도로 합리적이고 철저한 비즈니스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기에 성공이 따랐다고 여겨집니다. 이러한 상사 밑에서 몇 년만 제대로 배운다고 자기 사업을 충분히 일으킬 수 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중, 소규모의 회사는 자체 IT시스템이 아니라 전문 업체의 시스템을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지만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초기비용을 만이 들어가지만 독자의 시스템을 구축, 물류, 유통, 쇼핑몰, 매장과 연계하여 강력한 시너지효과를 추고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실행을 바탕으로 직원들에게 “해봤나?”라고 말하며 강한 드라이브를 거는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장성덕 사장. ‘해봤나’란 말은 전에 왕회장인 정주영 회장님이 주로 사용했던 말로 알고 있는데 장성덕 사장 역시 뚝심과 강한 실행 본능이 느껴집니다.

직원의 똥누는 습관까지 고치게 하고, 디테일로 승부하고, 인정보다는 비전을 나누며 직원의 성장을 위해 욕도 서슴지 않고 내 뱉는 독한 사장.
실행을 옮기는 순간 꿈은 현실이 된다고 하는데, 나중에 시간이 되면 오프라인 매장에 들러서 회사의 성공 스토리가 무엇인지 확인해보고 날씨도 놀러 가기 좋아지고 있기에 제품도 한번 구매해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1)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편집자 노트]사장은 최대 문제이자 최고의 답이다!
    from 도서출판 부키 2011-06-23 15:14 
    [편집자 노트] 결국 사장이 문제다 15년을 소기업 사장으로서 성공적으로 버텨 온 홍재화 사장의 소기업 경영 노하우를 담은 결국 사장이 문제다. 편집부 L처녀가 일찌감치 편집자 노트를 보내왔습니다. 저도 카페나 할까요? 술자리에서 이런 말 한 적도 있는 L처녀였기에 소기업 사장의 분투기가 가득한 이 책을 어떻게 읽고 어떤 마음으로 만들었는지 참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 7 | 8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