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냐? 넌! - 장자가 묻는다 후 엠 아이 Who am I 시리즈 1
명로진 지음 / 상상비행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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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생이 꼭 읽어보아야 할 필독서는 왜 하필 따분한 고전들일까?


라는생각을 하는 사람이 나 말고도 꽤나많다.


내가 없었던 옛 시대의 사람들이 입에서 입으로 혹은 기록에서 기록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수많은말들이 지금까지 생존한다는것은 참으로 신기한일이다.



더 기가막힌것은 그 말들은 현재 사람들의 삶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물론 옛말 그대로가 아닌 몇 번 둥글게 해석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원형은 그시절 그대로일것이니 몇 번이나 깜짝깜짝 놀라게 한다 하여튼..




이 모든 기록들이 후세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염원이 장자를 다시보게되는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자신을 해석하는 사람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장자는 즐거운 눈빛으로 우리를 바라보지 않을까싶다. 우리가 그를 장난꾸러기로, 아니면 진지한 사람으로 볼수도 있으니까.




가끔은 있는것이 없고 없는것이 있다는 너무나도 우주적인 혹은 달팽이 더듬이 같은 소리는 아직 내가 통달하지 못한 부분이니 건너뛰고.. 실질적으로 마음에 드는 몇줄을 적어보았다.




p26 우리가 늘 옳고 그른 것이 뭔지를 생각한다는 건 마음이 우리에게 꼭 맞지 않아서다.

그러니까 사람을 줄자로 몇센치인지 재고 무게 숫자를 보며 추를 더 올려놓을것인가 말것인가 항상 나는 고민하고있었다.




p81 참으로 아는 자는 말하지 않고 말하는 자는 아는 것이 없다.

당황할수록 콧대를 높이고 싶어질수록 상대를 내 아래로 생각할수록 말이 더 많아지곤 하였다. 똑같은 쓸데없는 소리를 반복하면서 말이다.. 중점만 이야기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p136 왜 반대입장에서 보질 못하는가?

내 말이 길어질수록 나는 고무되어 정작 내 속눈썹에 먼지가 묻었는지 눈에 눈꼽이 끼었는지 확인하지못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p198 공경으로 효도하는 것은 쉽지만 사랑으로 효도하기는 어렵고 사랑으로 효도하는 것은 쉽지만 어버이를 잊기는 어렵다. 어버이를 잊기는 쉽지만 어버이로 하여금 자기를 잊게 하기는 어렵다.




p202 자식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 정도로 자식에 대해 신경쓰지 않게 만드는 것, 즉 자기

일은 자기가 알아서 척척 하는 것. 그게 진짜 효도다.



37.‘지극한 인’부분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자식은 자식을 생각하고 부모는 자식을 생각하니 자식이 스스로 헤쳐나갈 수있다면 자식신경 덜쓰고 내신경만 쓰면되니 이보다 더좋은 효도가 어디있겠는가... 내리사랑이다.. 난 그사랑이 너무 좋다.




p199 원망하지 않고 스스로 반성한다.

남탓할거 없다 내가 행동하고 내 말이 섞였다면 혹여 누군가의 잘못이 더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하더라도 나에게도 반성해야 할 무언가가 코딱지만큼이라도 있을테니까..




몇줄의 즐거운 문장을 얻었으니 이번책도 즐겁게 잘 읽었다.

책을 많이 읽으라는 어른들의 말씀.. 흘려들을 것이 아니다.




나는 지금도 돌려깎기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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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 씨, 긍정은 어떤 힘이 있나요? 처음 읽는 청소년 인문학 시리즈 2
이남석 지음 / 탐 /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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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는 좋고 나쁨이 확실한 사람이었다. 이쪽 저쪽 말을 듣다가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나와는 달랐다. 그는 보이지 않는 신을 부정했다. 조금이라도 인간의 감성을 흔들었던 이들을 완전 비판했다. 니체가 말하는 초인은 오

직 자기자신 뿐이었다.



나의행동은 생존자체를 정당화 한다 p123



위기에 닥쳤을 때 한계를 직시하면 운명을 사랑하게 되고 인간으로서 행복

의 길이 따로 있음도 깨달을 수 있다. p121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것. 이론은 쉬우나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은 최후의 인간에겐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쾌락을 본능에게 잡아먹히지 않고 물질을 나의 행복으로 귀결시키지 않는다면 인간의 윤리적 행동을 가능하게 하고 필요하게 하는 이유가 된다. 그것은 결국 나의 선택이다.



갈등하면서 적보다는 자신을 더 괴롭히게 되는 숙명에 빠진 햄릿과 같은 고전설명과 영화 8마일의 해석은 이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게 해주었다.



우리는 이 세상을 살면서 남들보다 특별한 삶을 원한다. 그런데 그걸 알까. 쳇바퀴처럼 돌아가는 일상 자체가 나를 변화시키고 있다는 것을 p66



현식을 직시하면 진지해진다. 그 사람은 더 이상 조급해하지 않고 자신의 시간을 기다릴 줄 알게 되었다 적극적인 기다림은 방치나 도피가 아니다. 그 과정에 이미 나는 참여하고 있었다.



이것은 숙성일까 성숙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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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그 집 이젠, 내 집 - 생각보다 쉬운 뉴욕 스타일 인테리어
맥스웰 길링험 라이언 지음, 이영.이소정 옮김 / 북로그컴퍼니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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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많고 많은집중에 똑같은 집은 하나도 없다

내집에는 답이 없는 셈이다.

기발한 아이디어와 테마로 똘똘뭉쳐진 이 집들은 주인의 철학과 맞닿아 있었다.

물건을 한가지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예술로, 또다른 창조물을 만들기도 한다.

남이보기엔 지저분하고 두서없다고 생각할지 모르는 공간이라도

지금 내가 찾는 그 물건이 정확히 어디있는지 알수 있다면 그 집은 나에게 있어서 최고의 집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또한 집을 취재하면서 인터뷰란이 인상적이었는데 짧지만 강하게 와닿았다.

 

와 이렇게 내집을 바꿀수 있구나

고정관념을 부셔버린 좋은 책이었다.

집의 평수와 언제 건축된 아파트인지 거주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자세하게 기재해 놓은 이 책이야말로 구체적이고 필요한 정보만을 알려주는것같아 정말로 유익한 책이었다.

이런책이 앞으로도 많이 나왔음 좋겠다

필요함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로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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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공짜로 공부한다 - 우리가 교육에 대해 꿈꿨던 모든 것
살만 칸 지음, 김희경.김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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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운 교육열풍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오늘도 남들보다 뒤처지지 않기 위해 자식의 등을 밀어주며 학원에 보내지만 과연 이방식과 체제가 아이들이 배울 필요가 있는가? 라는 의문이 생기곤한다.




아이들은 좋은 점수를 얻어야하고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질문이 나오더라도 즉시 대답할 수있을정도로 민첩한 훈련이 되어있어야 한다. 그모습을 보는 우리들은 이 아이는 참으로 총명하다고 느끼겠지만 과연 그질문이 어떤질문인지 정말로 이해 하고 있는 것일까.




아이들은 오랜시간동안 책상에 앉아 수업을 듣는다. 분명히 그시간동안 많은 진도를 나간것은 분명한데 수업이 끝나고 나면 기억에 남는 부분은 생각만큼 많지 않다. 실질적으로 집중할 수있는 시간은 짧다. 선생님의 일방적인 가르침은 받아들이기에 내 용량이 부족하다. 선생님은 일정분량의 진도를 나가야 하느라 학생들과의 소통은 생각할 여력이 없는 것이다.




왜 학생들은 잊어버릴 수밖에 없는걸까? 학생들은 가장 최근에 배운 내용을 이전에 배운 것이나 삶의 경험과 관련짓는 기억 연상의 장점을 누릴 기회를 갖지 못했다. 게다가 학생들은 지금 이 주제를 완전히 익혀야 나중에 배울 내용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를 가능성이 높다. (p70)




하지만 우리는 급하다. 좋은 성적이 나와야 하므로 내아이가 늦게 피는 꽃일지 몰라도 일단 보여지는게 급선무이다. 자유로운 숙제란 없는것일까.

학생들을 걸러내기 위해 평가를 사용하는 것은 다른아이들과 재능이 다르게 배열된, 지능이 좀 다른 쪽으로 발달했거나 직관적 경향이 있는 학생들을 간과하거나 좌절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위험하다. 적어도 우리가 배제하기 위해 시험을 치른다 면, 창의성을 발전시킬 기회를 얻기도 전에 짓밟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다. (p125) 이것은 스며들지 않는 교육이다.




위와같은 현실속에서 저자는 즐거운 공부, 적이아닌 선생님, 적이아닌 친구들, 새로운 교실에서 이어지는 신나는 교육체제를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여름방학을 학교경험과 교환하고 필요할 때 언제든 방학을 회사 휴가와 같이 원할 때 가게 하는 것이다. 물론 개인마다 학습 습득속도가 다르므로 동영상 수업에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동영상 강의는 취약계층에게도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그들에게는 긍정적인 대변혁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 학교가 조용한 장소가 되진 않을 거다. 예배당보다는 벌집에 가까울 듯하다. 더 이상 그만하면 족하다고 할 수 없는 복잡한 세상에서 학생들이 제 역할을 가능하도록 준비시킬 것이다. (p300)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좀더 나은 교육을 위한 제시일뿐 완벽하진 않다. 지극히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비록 불완전한 것이지만 시도할만하지 않은가.




일어났을 수도 있는 엄청난 결과를 생각해보라. 그 같은 결과는 오직 사람들이 큰 포부를 지향하고 커다란 위험을 감수했을 때에만 일어날 수 있다.(p297)





우리는 지각이 있는 인간으로서 매일 무엇인가를 배우게 된다. 그러므로 교육은 멈출 수 없다. 스스로 멈추어 버린다면 그것은 비극이다.

열린 마음은 열린 세상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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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개츠비를 다시 읽다 - F.스콧 피츠제럴드의 원문과 함께 읽는 고전 작품 해설 3
김욱동 지음 / 이숲에올빼미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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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일라”

 

 

 

책을 읽는 즐거움은 저자가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는 것을 찾게되었을 때 비로소 나타난다.

그래서 난 ‘위대한 개츠비‘를 읽는것보다 ‘위대한 개츠비를 다시읽다‘ 가 더 재미있었다.

 

 

 

그 때는 1920년,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소비붐이 늘고 공산품생산이 들어나 전기를 동력하는 가전제품이 등장하고 대중매체가 발전하기 시작한다.

그로인해 도시인구와 농촌인구의 차이가 급격히 커졌으며 부익부 빈익빈 현상의 골은 깊어졌다. 덕분에 갑자기 떼돈을 벌게된 개츠비와 같은 신흥부자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피츠제럴드는 미국은 기회와 가난한 이도 부자가 될수있다는 꿈을 갖게 해준 평등한 나라라는 믿음이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세습부자들은 신흥부자의 부를 정당하지 못하다고 판단했고 그 시대에는 겉보기엔 전체적인 성장으로 보였으나 전쟁이 끝난 뒤 방황했던 상황으로 도덕적 타락과 부패가 있었다. 즉 상당히 우아하고 고상해 보였지만 속은 탐욕과 이기심, 정신적인 공허함과 금주법과 같은 도덕적 불감증이 자리잡고있었던 것이다. 놀라운 것은 그와 동시에 여성의 사고변화로 인해 참정권과 같은 여권이 약간 꿈틀거렸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성격의 여성은 조던베이커가 가장 가까울 것이다.

 

 

 

물론 이러한 상황은 오래가지 않아 9년뒤에 대공황이 오면서 거품처럼 가라앉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츠비 이야기가 꽤나 아름다웠보였던 이유는 한번 지나가면 돌아오지 않을 시간을 가위로 잘라 다른부분과 이어붙이듯 번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저자는 이미 지나간 과거(시간적개념)를 읽어버린 물건(공간적개념)과 같이 바꾸어 생각하고 표현하여 우리를 놀라게 했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기에 로망이었고 이상으로만 느껴진다. 그 이상은 데이지 였다.

 

 

 

“과거를 반복할수없다고요? 아뇨, 반복할 수 있고말고요!” 그는 믿어지지 않는다는듯 큰 소리로 말했다.(p69)

 

 

 

하지만 그러한 꿈들이 만들어낸 결말은 죽음이었다. 인간의 불행은 시간에 얽매여 있기 때문이다.

 

 

 

반짝하고 아름다웠던 그때라서 더 슬프고 진실을 마주하기엔 세상이 너무나도 어두워 질것을 그는 이미 알고 있었다. 그래서 천장에 별을 붙이며 그별이 아름답다고 믿는 개츠비가 위대해 보이는것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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