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스튜던트 - 배움의 재발견
마이클 S. 로스 지음, 윤종은 옮김 / 소소의책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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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마이클 s. 로스 지음/ 소소의 책 (펴냄)









우리가 너무 익숙해져 쉽게 당연시했던 존재, 학생에 대해 관점을 다시 쓰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학생은 ‘가르치는 대상’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 스승들과 함께 세계를 배워온 인간의 원형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학생을 만나는 사람이라면 교사든, 교육자든, 혹은 책을 통해 배움의 길을 동행하는 사람이든 한 번쯤 거쳐야 할 질문이 있다. 지식의 길을 먼저 간 사람들, 공자나 소크라테스 혹은 예수의 학생들이 있다. 그들을 떠올리면 그들은 가르침을 일방적으로 받기만 하는 존재는 아닐 것이다.







그들은 시험 준비생도 아니었고, 성적표를 받지도 않았다. 그들의 배움을 잘 떠올려보면 관계적이고, 실존적이며, 살아 있는 삶의 지향이었다. 학생을 만나는 입장에서 이 대목이 와닿았다. 오늘날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을까? 가르친 내용보다 측정 가능한 성취를 훨씬 더 교육적이라고 말한다. 참으로 아이러니 아닌가?!!!!!! 하지만 로스는 말한다. 진짜 학생은 길을 배우는 사람이라고... 하 감동이다.



흥미로운 것은 근대 이전의 도제 교육 이야기이다. 계약서에는 숙식, 질병, 노동 시간까지 자세히 적혀 있었지만 핵심은 하나였다.

“배움은 생활의 공유다.”







스승은 기술만 전달하는 존재가 아니라 한 인간의 삶에 대한 책임을 일정 부분 떠맡는 자리였다. 물론 과거의 도제 방식을 묘사한 소설 예를 들면 워가 있을까? 내가 읽은 소설 향수 같은 작품을 읽으면 과거의 도제 방식이 나쁘다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학생을 만나는 교육자의 역할이 지식 전달자보다는 삶을 나누는 사람에 가깝다는 책의 문장에는 합당한 사례가 아닐까 싶다.

근대기의 학생운동, 1960년대를 지나 지금은 능력주의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비교와 경쟁의 소음을 잠시 내려놓을 수 있는 세계가 필요하다.



학생을 만나는 사람의 역할은

그 소음을 잠시라도 낮춰주는 일이 아닐까 싶다.






물론 이 책을 학생들이 읽어도 좋지만 오히려 학생을 만나고 가르치는 일에 조금 지쳤다면, 권하고 싶다. 역사학자이자 교육자라서 사유가 남다르다. 책을 번역하신 분의 소개 글도 인상적이다. 문제를 잘 푸는 것이 우수한 학생인가 아니면 세상과의 과계 속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묻고 의심하면서 자유롭게 느끼고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는 쪽일까 그 결정은 이 리뷰를 읽을 당신이 할 몫이다.

아주 오래된 배움의 역사로부터 다시 시작할 힘을 내도록 삶을 응원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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