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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해자는 모두 피해자라 말한다
릴리 출리아라키 지음, 성원 옮김 / 은행나무 / 2025년 7월
평점 :

릴리 출리아라키(지음)/ 은행나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피해자’라는 단어가 이렇게나 불편하고 복잡한 감정들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놀란다. 피해와 가해, 연민과 권력, 공감과 조작이 서로 얽혀 있는 우리 사회의 민낯. 윤리의 문제가 아니라, 이야기를 누가 쓸 수 있는가, 누구의 말이 믿음으로 승인되는가의 문제다.
도둑맞은 피해자성에 대해!! 책은 마치 고발하는 듯한 논조로 말한다.
여성의 고통이 ‘과잉’이라 조롱 받던 시대를 관통하며
이제는 남성 권력이 ‘피해자’로 자신을 포장하는 시대에 이르렀다.
피해의 언어는 여전히 힘의 언어이며, 누가 그 언어를 독점하느냐에 따라
사회는 쉽게 방향을 바꾼다. 특히 sns의 시대 진리는 위조되기도 한다.
이 책은 여성주의 독자에게 두 가지 과제를 던진다.
첫째, ‘피해자 되기’를 멈추지 말라.
사회가 지워온 여성의 고통, 성소수자의 고통, 인종적·계급적 억압의 체험을 말하고 기록하는 일은 여전히 필요하다.
둘째, ‘피해자 행세’에 속지 말 것.
가해자가 자신의 눈물을 무기로 삼을 때, 그 연민은 또 다른 폭력의 서막이 된다.
저자가 보여주는 사례가 흥미롭다—브렛 캐버노의 ‘억울한 눈물’과 그에 연민을 보내는 대중의 모습은
남성 눈물의 정치학이 어떻게 진실을 뒤집는지를 드러낸다.
그 장면을 읽으며, 나는 글쓰기가 얼마나 쉽게 ‘가해자의 서사’로
전도될 수 있는지도 떠올려봤다.
한 줄 소개
피해자의 언어를 되찾는 투쟁의 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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