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블로켓 Marble Rocket Issue No.13 : 대만 - 도시 탐사 매거진
마블로켓 편집부 지음 / 마블로켓 / 2025년 7월
평점 :
『마블로켓 매거진 MARBLE ROCKET (계간) : Taiwan ISSUE NO.13』 대만의 오늘, 근대와 현대의 콜라보

세련된 색감의 표지, 마블로켓 계간지 이 여름 호의 여행은 #대만 이다!!
대만은 내게 낯설지 않다. 오래전 과외를 할 때, 학생들의 아버지는 대만인으로 한국 국적을 취득한 분이었다. 그들만의 문화가 무척 특별하게 보였다. 한국에서 아무리 오래 살아도 그들은 대만인들끼리 대화할 때는 절대 한국어를 쓰지 않는다. 중국 말을 전혀 알아듣지 못하는 한국인이 끼어 있어도 그들은 중국 말로 대화했다. 그들의 중화사상도 조금은 특별했다. 방학마다 대만으로 친척들을 만나러 가고, 자신의 자녀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지 않으면서도 그들이 유지한 중국 말에 대한 경험은 내게 오랜 기억으로 남는다.

흔히 조용한 중국, 시끌벅적한 일본으로 묘사되는 대만!!
《마블로켓 매거진》은 동시대 아시아의 문화와 예술, 라이프스타일을 새롭게 발견하고 기록하는 계간지다. 그중 13호 Taiwan Issue는 대만을 깊고 다층적인 시선으로 조명한다.
우리는 흔히 여행지, 먹거리 천국으로만 대만을 기억하곤 한다. 대만의 역사와 정체성에 대해 선명하고 감각적인 사진으로 소개한다. 대만과의 국교를 단절하면서 쫓겨나다시피한 대만 대사관이라니 이런 일도 이 책으로 알게 되었다. 디저트 가게, 스타벅스, 백화점, 극장, 빈티지 건물들 중에서도
특히! 내가 가보고 싶은 것은 대만의 도서관과 서점가!!
대만에는 내가 사랑하는 작가들이 많은데
그들의 작품 원서가 어떻게 진열되어 있는지 궁금해서 ㅎㅎㅎ

책을 통해
"대만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라는 질문을 마주하게 된다. 참으로 시의적절한 질문이 아닌가! 냉혹한 국제 관계, 국제 현실에서 대만과의 관계, 대만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해 준 책이다. 대만을 이해하는 가장 생생한 통로는 결국 사람이다!!!!
기존 타이베이 중심의 서사가 아닌 특히 젊은 세대의 문화 감수성, 그리고 예술적 실험들, 소수자에 대한 인식, 나아가 동아시아에 대한 문화와 정체성에 대해 다각도로 접근한다는 점에서 이 책은 참 매력적이다.
한 줄 평:
대만을 이해하는 가장 생생한 통로는 결국 사람이다!!!!
#마블로켓, #도시탐사매거진,
#Taiwan, #대만도시탐사, #근대화현대의콜라보,
#양안관계, #중국, #중화사상, #여가활용,
#여행, #취미, #사진, #빈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