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에게 들려주는 태도의 말 - 어린이가 반드시 배워야 할 반짝이는 삶의 가치들
김종원 지음, 소소하이 그림 / 데이스타 / 2025년 8월
평점 :

김종원 글/ 카시오페아
대한민국의 어린이 행복지수는 36개국 조사에서 27위!! 이런 놀라운 숫자를 봐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 우리 어른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그렇다면 행복지수가 이렇게까지 낮은 이유는 뭔지 국가적인 차원에서 빠르게 조사하고 분석하고 대책을 내야 하는데 늘 밥그릇 지키기가 문제다. 내려놓지 않는 권위의식, 엘리트들의 특권의식, 초경쟁 사회로 치닫는 분위기 조장, 이미 자녀를 명문대와 신의 직장에 든든하게 올려놓은 국회의원들에게 어린이 행복이란 강 건너 불구경 ㅎㅎㅎ
늘 하는 생각이지만 아기띠 한 엄마들이 정치를 해야 한다. 육아휴직과 보육의 문제에 실제로 몸담고 있는 젊은 아빠들이 정책을 만들어야 제대로 정책이 나온다. 겪어 보지 않은 자는 알 수 없는 삶의 무게, 그 대가를 우리 어린이들이 치르고 있다.
초등학생 10명 중 6명은 하루 2시간 정도의 자유롭게 놀 시간을 보유하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뛰어놀려고 해도 놀이터 외에는 차가 올까 봐 마음껏 뛸 공간이 없다. 아파트 사는 어린이만 어린이가 아니다. 주택이나 빌라 단지는 놀이터가 더 적다. 왜냐면 놀이터 지을 땅이 어딨어?? 아파트를 지어야 하게 때문이다 ㅎㅎㅎ우리 동네만 해도 도저히 아파트가 올라갈 수 없는 땅에도 포클레인으로 밀어붙이는 꼴을 보면 저걸 도대체 누가 허가를 냈는지 !!!!

한 장 한 장 넘기며 어른인 나도 치유받는 느낌이 들었다. 힘든 하루를 보내고 등을 쓰다듬어 주는 엄마의 손길 같은 책!!!

어린이, 너의 하루를 보석처럼 빛나게 할 열두 가지 반짝이는 태도에 대하여
시간을 잘게 쪼개 쓰면 그 모든 조각이 빛나고
실수는 오늘 내가 열심히 살았다는 중거
사랑할 때 가장 강한 사람이 된다.
내가 나를 믿는 만큼 나는 자라며
용기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두려울 때도 당당할 수 있음이라는 것
많은 가치들이 어린이의 눈높이, 어린이의 관점에서 소개된다.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친절을 경험해 봐야 친절한 어린이가 될 수 있고
존중을 받아봐야 남을 존중할 수 있는 어린이가 된다. 우리 어른들이 먼저 행동하고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책이다.

다정한 아빠가 들려주는 말처럼, 혹은 선생님의 말처럼 소리 내어 읽으며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책이다.
인간이 실천해야 할 우선 가치는 수없이 많고 또 개인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에 소개된 열두 가치!!!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적용되는 가치는 더 소중하다. "○○야, 꼭 실천해야"라고 말하지만 말고 나부터 실천합시다!!!
한 줄 평
힘든 하루를 보내고 돌아온 내 등을 쓰다듬어 주는 엄마의 손길 같은 책!!!
#아이에게들려주는태도의말, #김종원,
#소소하이, #카시오페아, #데이스타,
#저학년자기계발, #인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