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니스트 자세 교정법 - 피아노 연주를 위한 알렉산더 테크닉
모리 아사 지음, 나지윤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모리 아사 지음/ 현익출판












피아노를 치다 보면 더 아름다운 소리를 내고 싶을 것이고 자세에 대한 의문이 생길 때가 있다. 자세 테크닉을 알면 음악의 깊이가 놀랍도록 달라진다고 한다. 알렉산더 테크닉이란 무엇일까? 신체 모든 부위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머리에서 생각하는 것,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 연주자의 손끝에서 표현되는 종합 예술이다. 손열음 연주자, 조성진 연주자 등 명 연주자들이 활동하는 대한민국이다. 이 분야에도 과열된 조기 교육, 부모들의 욕망, 업계 사람들의 이익 추구가 다소 껄끄러운 하모니를 내는 요즘이다.




핸즈 온 방식은 터치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데 사전에 철저한 설명과 사용자 동의가 있어야 할 것 같다. 몸에 무리 없는 자세 교정, 연주법은 연주자들의 관심사이다. 뼈와 근육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하는 이 책은 앉는 자세부터 교정한다. 뼈와 관절의 위치 다리의 구조와 마침내 페달 사용법까지!! 이는 책 읽는 독서인들에게도 좋은 자극이 된다. (앉는 자세는 독서하는 사람에게도 해당되기 때문) 운동 신경과 지각 신경을 자극해 단순히 잘 치는 테크닉이 아닌 오래 건강하게 연주자로 살아가는 방법 전반을 소개하는 책이다. 6세 때부터 피아노를 연주한 세계적인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실력파 피아니스트인 저자는 더 잘하려는 의도보다 먼저 잘못된 자세부터 멈추라고 말한다.




몸의 회복으로 감각을 되살리고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사유가 흥미롭다. 예전에 알렉산더 테크닉에 관해 자세를 교정하고 마음 수련까지 하는 그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연예인들의 자세 교정하는 티칭 방법까지



몸을 교정하면서 마음까지 컨트롤되는 나아가 무대 울렁증까지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연주 적용 부분에 있어서는 실제 피아니스트들의 궁금증을 담았다. 독일 정상급 관현악단과 협연한 피아니스트의 비법!! 연주자의 사상과 실전 노하우를 담은 이 책!! 현익 출판에서는 이런 실용서들을 전문적으로 출간한다. 꾸준히 읽는 중이다.











#피아니스트자세교정법, #모리아사,

#현익출판, #알렉산더테크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