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킹핀 이후 K-산업 2.0 - 제조·수출에서 K-지식서비스 경제로 ㅣ 포스트 수출 강국 신성장 해법 2
박광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박광기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트럼프 발 관세 전쟁의 시대! 한중간의 기술 역전 등 여러모로 안 좋은 상황이다. 한국은 이제 어떤 역할로 세계를 선진할 것인가라는 저자의 질문!!
가장 먼저 펼친 것은 2장이다.
관세 전쟁 문제!! 최근 기사에서 가장 많이 보는 단어이기도 하다!! 통상환경의 판이 바뀌는 지금 우리 정부는 어떤 대안을 가지고 있을까?
수출과 무역흑자에 집착하는 관행은 여전하다.
저자는 2장에서 단순히 기업 단위의 역할이 아닌 정부 역할의 통상 외교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한국 경제의 해법은 수출 시장 다변화 이건 누구나 하는 말인데, 그러나 저자는 베트남을 언급했다. 한국 경제의 해법은 제2, 제3 베트남 건설에 있다고!!! 그러고 보면 얼마나 좋은 조건인가? 국제결혼으로 베트남에서 온 인구가 적지 않으니.... 중앙아시아 3국도 한국을 롤 모델 삼고 있으니 산업과 외교, 통상, 민생을 통합된 국가전략으로 통찰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런 관점에서 인도네시아 현대자동차나 아시아 전기차 허브.
베트남 부품산업, 국내 전자,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 성장 사다리를 언급한다. 그러나 정치적 현실성·국제관계 변수를 더 고려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제조업의 본사를 해외에 두기보다는, 한국을 글로벌 산업 허브·개발협력 플랫폼으로 만들자는 기획은 눈길을 끈다. 저자가 예로 든 여러 가지 사례가 흥미로운데 그중 세아상역의 사례 정말 흥미롭게 읽었다. 대지진으로 폐허가 된 아이티에 재건 사업을 벌이는 공장 형태다. 인력 파견, 초기 공장 셋업을 지원하는데 이런 저개발국에 멘토링 일자리 주목할 필요할 있어 보인다.
통상 1.0 시대의 제조·수출 중심 모델은 이제 통상 2.0, 산업 파트너십 기반의 설루션 서비스형 통상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지식서비스 기반 경제로의 이행에 대해 말하는데 성숙 경제로서 자산 운용과 경험 기반의 지식서비스 산업 육성이 절실하다는 주장!
한류 2.0 등 콘텐츠 산업 고령층 지식 활용형 일자리(시니어 노믹스), 국제 개발협력 등이 주요 전환 과제다.
미래 비전, 특히 지식서비스 기반 경제로의 전환이 절실히 필요한 시대다!! 기존 대기업 중심의
삼성전자 부사장을 역임한 분 실무 경험이 많은 분이다.
국토부 장관 정책자문 위원이 자 이번 킹핀 이후 시리즈 두 권의 저자. 소통에도 진심이신^^ 외부 강연과 대정부 정책에 관심 많은 분이다. 우리 사회가 맞이한 경제 문제들을 구조의 문제로 진단한 저자다. 경제 구조, 산업 구조, 통상 구조의 결과물들!!! 두 권을 통해 본 저자의 핵심 주장은 단지 신산업 발굴을 넘어서, 한국이 앞으로 세계 질서에서 어떤 역할을 하며 기여할 것인가를 고민하자는 견해다.
산업정책 기획자, 경제학자, 중소기업 경영자, 글로벌 통상에 관심 있는 독자, 또는 나처럼 한국의 미래 전략에 대한 고민이 깊은 모든 이에게 유의미한 책이다.
책은 오늘날 한국 경제가 처한 구조적 문제를 냉철하게 진단한다. 문제 나열에 그치지 않고 그 돌파구로서 ‘포스트 수출 강국’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추천할 만하다.
#한국경제의킹핀을찾아서,
#킹핀이후K산업2.0
#박광기, #매일경제신문사,
#포스트수출강국,
#킹핀, #성장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