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자의 모든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 - 더 행복하고 더 부유하고 더 건강한 여자로 사는 법, 20주년 기념 개정판 ㅣ 여자의 모든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
남인숙 지음 / 해냄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남인숙 지음/ 해냄
유튜브 어른성장학교, 카페 어른 성장학교 운영자이자 내면 성장의 멘토로 오래 활동하신 저자다.
오랫동안 #20대추천도서 로 사랑받아온 이 책 무려 20주년 기념판이 출간되었다. 표지 색감도 20대의 풋풋함과 산뜻한 이미지를 잘 떠오르게 한다.
20대는 어떤 시기인가? 무한 가능성의 시기라는 듣기 좋은 이름 뒤엔 막막함과 비교, 자기 비하가 숨어 있는지도 모른다. 혼돈의 시기를 겪고 있는 젊은 여성들에게 마냥 듣기 좋은 말보다 더 잘 살아가는 법에 대해 조언하는 현실적인 자기 계발서다.

저자의 다소 단정적인 문장이 눈에 띄는데 그 안에는 분명 20대를 지나온 여자로서의 실감 나는 체험과 응원이 녹아 있다. “잘난 여자보다 똑똑한 여자가 되어야 한다”라는 문장에 공감한다^^

또한 20대에 속물이 되어야 30대가 덜 고단하다는 다소 도발적인 문장들 속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을까? 사회적 생존을 위한 전략이 숨어 있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말고 자기 능력과 조건을 냉정하게 파악하고, 주체적인 삶을 선택하라는 메시지다. 최근에 늘어난 각종 교제 범죄들, 연인과 사귀다가 일어나는 정신적 육체적 폭력을 기사로 만날 때면 참 안타깝다. 여성에겐 자신의 삶을 선택할 권리가 절대적으로 주어져있다는 것을 아직도 받아들이지 못하는 남성들....

책의 2장에서는, 행복을 향한 욕망조차 부끄러워하는 여성들에게 정면으로 말한다. ‘불행 예찬’이라는 낡은 관습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행복을 선택할 권리”를 주장하며 살라고 말한다.
자기 연민에 빠지지 말고 운명은 주입식이라는 말처럼, 주변 환경이 내게 주는 편견과 틀을 과감히 벗어나라고 말한다.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3장과 5장이었다. 단순히 사치를 권하는 문장이 아니다. 스스로의 감정에 솔직해지라! 자존감을 잃지 않는 태도, 자신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할 줄 아는 자세를 말한다. “노는 물의 수질 관리”라는 오래전에 들었던 말을 다시 되새기며 웃었는데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인간관계는 자신을 비추는 거울이다. 어떤 사람들과 함께하느냐가 미래의 기회를 좌우한다.

이 책은 때로는 지나치게 ‘관리’와 ‘투자’ 중심의 시각에서 벗어나 보라고 권한다. 외모의 중요성, 돈과 결혼에 대한 냉정한 분석은 어떤 이에게는 불편할 수 있다. 그러나 이를 단순한 외모지상주의나 속물주의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 사회 구조 안에서 여성으로 살아가는 ‘생존 전략’으로 받아들이면 어떨까. 저자는 사탕발림이나 무한 공감만 해주는 다정한 어조가 아니다. 현실적인 조언으로 솔직한 삶의 해결책을 바로 제안한다.
스스로를 귀하게 여기자!! 저자가 전하는 가장 진한 메시지가 아닐까...
돈에 대해서도 과감하게 말한다. 보다 빨리 돈 공부하라고! 가장 뼈아프고 현실적인 조언은 이것이었다. " 돈은 사랑을 대신할 수 없고, 사랑도 돈을 대신할 수 없다"라는 문장!!! ㅎㅎㅎ 공감:)
마지막 에필로그에서는 “보다 영리해지고 싶은 20대 여성들”을 위한 작가의 마음이 진하게 느껴진다. 스스로를 귀하게 여기고, 전략적으로 살아가는 여성이 되기를 바란다. 단지 소망하고 꿈꾸는 게 전부가 아닌 실천하는 삶!! 그것이 우리들의 나아갈 길이기도 하다.
한 줄 평
속물일지라도, 나를 아끼며 사는 법... 20대 여자에게 건네는 언니의 생존 전략 비법이다.
#에세이
#20대추천도서
#여자의모든인생은20대에결정된다
#20주년기념판
#여모결
#남인숙
#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