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페라 - 마에스트로가 들려주는 오페라 속 세계사
양진모 지음 / 책과함께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오페라로 듣는 역사, 감정으로 만나는 인류의 서사 『히스토페라 」







양진모 지음/ 책과함께









양진모 지휘자가 소개하는 오페라, 저자는 무대 위에서 역사의 파열음을 직접 느끼고 기획하는 아티스트다. 따라서 책은 예술의 카테고리에 있으면서도 역사를 담고 있다. 또한 인문학적이기도 하다.

오페라의 역사와 양진모라는 개인 삶의 여정, 단순히 오페라 해설책을 넘어 삶을 들여다 보게 한다.










각 장마다 펼쳐지는 오페라와 세계사의 만남은 마치 영화의 단면을 보는 것 같았다. 비극의 선율, 혁명의 한가운데서 피어나는 사랑의 아리아, 제국의 욕망 아래 짓밟힌 개인의 절규를 담았다.

특히 이 책이 감동적인 부분은 오페라를 단순히 고전음악의 장르로 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인간의 본질을 가장 집약적으로 담아낸 예술의 결정체로해석한다는 점이다. 『오르페오』의 신화적 비극부터 『닉슨 인 차이나』의 현대 정치사까지 시간순으로 서술된다.







또한 각 장 말미에 소개된 음반과 영상, QR코드는 책 속에서 읽은 감동을 바로 느껴보시길!!!! 책은 단순한 텍스트가 아니라, 청각과 감정이 모두 참여하는 복합적인 독서 경험을 하게 해 준다.








책은 애호가들에게는 익숙한 작품들을 색다른 시각에서 되짚게 하고, 오페라 초심자에게는 매혹적인 입문서가 되어준다. 특히 인문학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진정한 ‘지적 향연’이다. 역사와 음악, 감정과 이성, 과거와 현재가 한데 어우러지는 이 대서사는 단연, 지금 우리 시대에 가장 감각적인 예술 인문서다.


#오페라 #세계사 #인문학수업 #히스토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