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열고 숲을 살리다 - 명품名品 임도林道를 위한 산림기술사의 사색
김영체 지음 / 클래식북스(클북)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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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체 지음/ 클북










초록 초록한 책이 시원하게 느껴지는 6월 마지막 날이다. 30도를 넘는 날씨, 자꾸만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찾게 되는 오늘 먼저 책날개를 살펴봤다. 숲 인문학자라는 꿈을 가진 저자는 2015년부터 쓴 감사일지를 썼다. 일지는 습관이 되었고 기록이 되고 마침내 여러 권의 책이 되어 세상에 나왔다.


일기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어제부터 일기 쓰기 챌린지를 다시 시작했다. 매일 쓰는 일기에 '챌린지'라는 이름을 붙이고 나니 하나의 의미가 된다^^ 글 쓰는 직업, 그 모든 사물의 이름을 붙이고 의미를 더하는 작업 아닐까...

물길을 트듯 길을 열고, 나무와 숨결을 맞추듯 숲을 살리는 사람..... 지난봄, 우리는 심각한 화재를 겪었다. 지금 생각해도 끔찍한 재난이다 ㅠㅠ 잃어봐야 마침내 그 귀한 것을 알게 된다. 우리 숲이 그렇다...






책은 산림공학 기술자의 필독서이지만 단순한 기술서가 아니다. 땅과 나무, 사람과 기계 사이에서 30년을 묵묵히 걸어온 산림기술사의 내면이 담긴 '기술적 사색'의 기록이다. 공학과 감성의 만남, 얼마나 아름다운 일인가!!


이 책은 임도를 단순한 길이 아니라 숲과의 공존을 위한 구조물로 새롭게 정의한다. 드론 라이다(LiDAR) 측량, 타당성 평가, 감리와 같은 최신 기술을 포함하면서도, 중심에는 늘 현장 경험이 있다. 저자는 말한다. “임도의 99%는 노선 선정이다.” 숲을 해치지 않고도 숲에 닿는 길은 어떻게 가능할까? 이 책은 그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기 위해 실패의 기록조차 정직하게 공개했다.






전문적인 내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조금 쉽게 적어보면

임도는 숲을 가르는 길이 아니라 숲과 공존하는 길이라는 점이다! 또한 숲 전체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려면 임도망(길의 네트워크 구조)이 필요하다.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실제 땅을 밟고 보는 현장 답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임도측량은 단순히 수치만 재는 게 아니라, 현장 상황을 고려한 노선 전략 설계가 필요하다. 이렇게 다 쓰다 보면 스포가 된다 ㅎㅎ 결말에서 저자는 말한다. 임도는 숲을 위한 길이라고! 기술과 생태, 사람과 자연의 균형을 생각하는 윤리적 감각이 필요하다고!! ( 우리 일반인들은 이것만 기억하면 될 듯)




특히 인상적인 점은, 기술과 철학이 하나로 엮여 있다는 것이다. 임도는 자연을 개척하는 도구가 아닌, 자연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의 결과물이어야 한다는 메시지는 우리 모두에게 의미심장하다.

임도 설계나 산림공학에 몸담은 전문가뿐 아니라, 자연과 기술 사이의 균형을 고민하는 누구에게라도 이 책은 깊이 있는 울림을 줄 것이다.



한 번 만든 길은 되돌릴 수 없다. 이 책은 그 무게를 누구보다 잘 아는 이가 써 내려간, 숲의 길에 대한 기록이다. 임도를 통해 숲을 읽고, 나아가 사람과 자연의 공존을 고민하게 만드는 한 권의 진정성 있는 기술서. 명품 임도를 위한 사색의 글이다. 가장 진솔한 체험의 기록이다. 읽으면 나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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