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 - 도전과 모험을 앞둔 당신에게
김재철 지음 / 콜라주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김재철 지음/ 콜라주









한국투자금융지주 창업주 김재철 명예회장의 가슴 뛰는 도전 에세이!! 그를 지탱한 키워드는 도전, 열정, 호기심!!!

현업 드리머 지속 가능 챌린저의 꿈!! 참치 잡다 재벌이 된 할아버지 이야기의 주인공!!

당대 원양어선에 오르려면 죽어도 좋다는 각서를 써야 했단다...








11남매 장남이라니!! 농고에서 수산대학으로 다시 원양어선에 오르기까지, 도전 또 도전이다. 이런 용기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 요즘 사람들에겐 절박함이 없다고 하는데 그런 절박함일까? 바다 인생의 시작 1958년이다.


목표가 없다면 현재 자신이 지나고 있는 지점이 맞는지 틀리는지 판단할 수 없게 된다 p 49


똑똑한 인재들이 몰리는 곳을 보면 미래에 돈이 어디로 흘러갈지가 보인다는데 2025년 우리의 인재들은 의치한약수에 몰린다. 여전히 확고부동한 1위의 자리다 ㅎㅎㅎ

책을 읽으며 놀란 것은 저자의 안목이다!! 성공한 리더들이 위에 쓴 내용처럼 도전, 열정, 호기심을 외치지만 결국 일반인과의 차이는 세상을 보는 안목, 미래를 내다보는 선견지명에 있다. 증권사를 매수하는 순간부터 이 분의 삶은 몇 천배 점프하겠구나 생각했다.








어려운 길만 선택한 것이 아니라 편한 길로 갈 힘이 없었다. p105


인생의 취미가 뭐냐는 질문에 상상과 공상이라는 분!! 상상은 그저 가만히 앉아서 하는 게 아니다. 의식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그저 잠들어 있다는 말에 공감한다. 책을 펼치기 전, 가졌던 선입견이 부서지는 순간이다. 흔한 자기 계발서, 혹은 나처럼 해보라고 강권하는 책이 아니다. 저자는 이미 요즘 젊은 사람들의 고충을 잘 알고 있었다. 사물의 본질을 보라는 메시지는 큰 울림을 준다.








근본적으로 사물을 보고

다면적으로 사물을 보고

장기적으로 사물을 보라

저자 연세 현재 90대라고 한다. 10년 전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대결을 보고 인공지능에 관해 공부하셨다고 하니 그때 80대셨다. 우리나라는 기업인 하면 안 좋은 이미지가 많다. 별 관심이 없는 사람도 많다. 김재철이라는 이름만 알다가 이렇게 책을 통해 대하는 그의 모습은 결코 낡지 않는 젊음과 열린 마음 그리고 무한한 상상력이다. 지금 포기하고 안주하는 삶을 사는 이들에게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