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판소리 - 조선의 오페라로 빠져드는 소리여행 방구석 시리즈 3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서희 지음/ 리텍콘텐츠










우리 신화에 관심을 가지면서 판소리를 함께 들여다보게 된다. 우리 것에 대한 관심이 없었다. 진부하고 시대착오적인 뒤떨어진 문화라고까지 생각했다 ㅠㅠ 왜 그랬을까 떠올려보면 식민사관에서 발현된 역사 교육 때문일까? 과학의 시대, 오래된 이야기 오래전 문화는 심지어 미신으로 치부되기도 한다. 조선의 오페라라는 책의 부제보다 조선의 아름다운 소리라고 해도 무방할 듯싶다. 판소리가 어려운 이유, 단어 자체가 생소하기 때문이다. 그 지방의 사투리도 들어가 있고 또 지금 안 쓰는 단어나 어려운 한자말 때문이다.







책에 소개된 다양한 판소리를 만나보자

심청의 바다 심청전, 기적의 박 씨 흥부가, 심해의 계략 수궁가, 깃털의 노래 장끼 타령 등 조선의 판소리가 먼저 소개된다. 이어지는 삼국시대 향가, 고전 시가, 이어지는 고전 소설의 매력!!!

판소리의 3요소 학창 시절을 떠올리게 한다^^ 소리꾼, 고수, 청중의 하모니!!

판소리의 전문 용어까지!!


지금과 사뭇 다른 고전을 만나며 이 소설을 통해 무엇을 배워야 할지 생각하게 된다. 책 읽기의 목적이 감동이나 재미보다는 지적인 유희라 생각하는 내게 판소리 정보 지식은 무척 흥미로움 그 자체였다. 심청전의 효도가 오늘날 우리 현대 사회에서 어떤 효도로 거듭나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된다. 당대 기준의 걸크러쉬였던 춘향의 사랑, 새롭게 만나는 적벽가의 의미 이를 통해 본 도원결의나 충절의 의미, 단순히 성적인 이야기로만 알던 변강쇠타령의 새로운 면모도 흥미롭다.





읽는 이의 상상력을 발휘해 역사의 빈칸을 채우는 책!!


QR을 찍어 들으면서 읽는 재미!!


고전 소설의 경우 수능 문학 지문으로만 생각하다가 이렇게 소설로 전문을 만나는 재미!!!


학생뿐 아니라 성인 독자, 이야기와 음악을 사랑하는 모두의 니즈를 만족시켜 줄 책이다.




#방구석판소리, #이서희, #리텍콘텐츠,

#베스트셀러, #힐링에세이,

#여행서, #음악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