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약, 중독의 시대를 말하다
배현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배현 지음/ 두드림미디어
환각을 즐기는 사람들, 그러고 보면 현대사회는 중독의 사회다. 뭐 하나에 빠지지 않고 온전한 세상으로 살아내기 힘든 시대. 절대 중독자를 두둔하는 말은 아니다. 새로운 도파민을 찾아야 한다. 중독에 관한 책들을 읽으며, 설탕 중독, 운동중독, 마약 중독, 성 중독, 약물 중독, 흡연이나 알코올 등 이런 중독은 모두 같은 뇌의 작동이라고 한다. 책에서 언급하는 흡연율에 대해 전체적으로는 감소했으나 청소년 흡연율은 오히려 높아졌다는 통계는 안타깝다. 액상담배도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책은 각종 약물의 원리, 이것이 우리 몸에 끼치는 역량을 소개하는데 읽다 보면 정말 무섭다. 마약을 처음 접하게 되는 이유 1위가 세상에!!
호기심!!이라니 더 놀랍다.
그러니 호기심 많은 청소년들이 취약한 것도 자연스러운 결과일 것 같다.
딱 한 번만!! 여기서 한 번이 무섭다. 한 잔만, 한 개비만 하다 보면 중독의 고리를 끊어내기 힘들다. 약물 중독이 행위 중독을 일으킨다는 점도 무섭다. 줄이는 게 아니라 끊는 게 중요하다는 말에 공감한다.
책은 2장에서 마약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마약의 다양한 종류, 향정신성 의약품과 마약에 대해 그 구분이 모호해서 이런 법 제정도 필요하다는 것, 수면제에 대한 위험성, 다이어트를 위해 구입하는 약, 수험생들이 잠을 줄이기 위해 먹는 약.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먹는 진통제, 감기 치료를 취해 먹는 약에도 마약 성분이??!!! 나도 모르게 중독이 되는 약의 순환고리에 대해 상세히 언급된다. 약물의 이름 중에는 사건 사고란에서 본 낯익은 이름들도 있었다. 약물을 구하기 쉬운 나라다. 인터넷으로 쉽게 구할 수 있다는 함정. 그 처벌 규정을 들여다보면 모르고 사용한 경우에도 주의해야 한다는 경각성을 느끼게 된다. 책을 읽다 보면 중독성 약물뿐 아니라 약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지식이 너무 부족했던 점에 놀라게 된다. 좀 더 실질적인 예방 교육도 더 많이 더 자주 필요해 보인다. 약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마약중독의시대를말하다, #배현,
#두드림미디어, #약물교육,
#예방교육, #사전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