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 수면과 꿈의 과학
매슈 워커 지음, 이한음 옮김 / 사람의집 / 2019년 2월
평점 :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매슈 워커 지음/ 사람의 집
수면과 꿈의 과학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만성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신경 과학자이자 수면 전문가인 신경 생리학 박사 분야 권위자가 내놓은 원인 분석과 그 해결법에 관한 책이다.
잠이 짧아질수록 수명이 줄어든다는 얘기는 과학적으로도 알려진 사실이다. 평균 6시간 이하의 잠을 자는 사람들이 면역계 손상이나 임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점도 과학적으로 검증되었다. 하루 6시간 이하의 잠을 자면서 그것도 자다 몇 번씩 깨는 나에게 이 책은 정말 소중한 자료가 되었다.
건강에 관한 모든 내용도 중요하지만 감정에 관해 충분한 수면이 우리 감정의 뇌 회로를 재조정한다는 말이 와닿는다.
그것은 냉철한 머리로 삶에 대한 도전과제를 설정하기도 하고 삶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잠을 자지 않는 생명은 없다. 잠을 자는 것은 놀라운 경험이다. 낮잠을 자는 것이 학습 능력에 더 도움이 된다는 부분에서는 좀 의아했다. 힌 기하게도 낮잠을 자는 사람의 학습 능력이 무려 20퍼센트 높다는 이야기. 학습 이후의 밤잠에 대한 부분도 수면이 기억에 주는 혜택으로 언급된다. 와~ 정말 한국의 청소년들은 최소의 잠을 자면서 최대한의 공부를 하는 상황 ㅠㅠ 정작 본인은 수면이 부족할 때 얼마나 수면이 부족한 지 알지 못한다는 함정.
잠이 부족하면 높은 칼로리의 음식이 요구되던데 이는 다이어트에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
꿈을 창의력 배양기로 보는 저자의 견해 무척 흥미로운 책이다^^
미국 사회의 수면 부족 역시 심각하다. 수면을 위한 여러 약들이 소개되고 그 약물요법에 대한 언급 그리고 약이 아닌 좋은 수면을 위한 여러 방법도 소개된다. 개인과 사회가 모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알려준다.
자연과학 부분 19위에 진입한 이 책!!!!
잠을 좀 줄여서라도 갓생 살아보겠다는 나 같은 독자들에게 따끔한 경고를 주는 책이다! 기억의 재구성과 정리의 측면에서, 건강의 측면에서 비만 관리에도 유용한 수면시간!! 또한 정서적인 측면에서도 잠은 중요하다. 건강한 수면을 위한 생활 습관을 바꾸자!!
먼저 읽은 독자들의 평에 의하면 한두 장만 읽고 자도 왠지 마음이 편안해서 잠이 잘 온다고 한다 ㅎㅎ
그렇다면 나도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