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그문트 바우만 행복해질 권리 - 세기의 지성이 불안한 현대인에게 건네는 철학적 조언 ㅣ 아포리아 7
지그문트 바우만 지음, 김수진 옮김, 노명우 감수 / 21세기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지그문트 바우만 「행복해질 권리」 사유의 정거장, 행복이라는 난제!!
지그문트 바우만/ 21세기북스
행복하고 싶지 않은 사람??
아무도 없다!! 여기 행복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는 철학자가 있다.
20세기 최고의 지성!! 지그문트 바우만(Zygmunt Bauman) 선생님!!!
하! 존경하는 선생님들이 너무 많아서 좋다!! 지그문트 바우만 탄생 100주년 기념 저작!! 폴란드의 유대인이라는 정체성은 쫓겨나고 쫓겨남으로써 그의 사유를 확장시켰다. (하! 그러고 보니 무관한 얘기지만, 요즘 '소설'에서 폴란드 출신 작가들 대세인 듯 )
전체주의에 대한 통찰, 타자에 대한 깊은 사유는 그의 철학을 더 깊이 있게 해준다.
이전에 바우만 선생님의 평전을 읽었다. 현대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며 유동적이다. 불안의 시대, 불안정한 삶에서 우리 현대인들은 안주할 수 없고 끊임없이 삶을 재정비해야 한다. 소비주의, 능력주의에 저항하는 시도, 바우만의 정신!!
책이 주는 사유, 본질적인 질문은 이것이다!!
액체 현대성에서 우리는 삶의 행복을 느낄 수 있는가?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제시하는가?
책 읽는 이유에 대해서 대부분 지식 욕구 충족을 위한 독서인데, 바우만 선생님의 책은 머리로 대하는 책이 아니라 행동으로 대해야 한다.
그의 사유를 지식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철학으로 살아있는 철학으로 사유해야 할 것이다.
혹시 내가 외면한 타자는 없는지!!
생각은 여기에 도달하게 된다. 읽는 중입니다!!
일상에서 마주친 내 생각의 정거장, 사유의 우주
#행복해질권리, #지그문트바우만,
#21세기북스, #아포리아,
#김만권추천, #사유의정거장,
#우주리뷰, #우주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