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셜록 홈스의 과학수사 - 홈스의 시선이 머무는 현장에는 과학이 따라온다
스튜어트 로스 지음, 박지웅 옮김 / 다온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스튜어트 로스 (지음)/ 하이픈(펴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명탐정 홈스~!!
2023년 셜록 홈스 관련 저작권이 모두 소멸되었다.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코난 도일의 사건집》 저작권도 2023년 1월 1일부터 소멸했다는 기사. 그래서인지 홈스를 다룬 작품들, 2차 창작물이 자주 보이는 요즘이다.
셜록 홈스는 여전히 가장 사랑받는 독보적인 캐릭터. 이렇게 오랜 기간 사랑받는 이유는 뭘까? 범죄와 사건을 추적하는 일이 처음으로 과학을 도입한 작가 아서 코난 도일. 사건 수사에서 과학 시대의 기술과 정보를 도입한 작가다. 인류는 과학을 통해서만이 발전할 수 있다는 문장! 책은 홈스가 등장하는 거의 모든 소설을 분류하고 분석한다. 물론 아서 코난 도일의 소설 리마인드라는 소설적인 재미도 좋지만, 작품을 분석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은 처음이라 정말 흥미롭다.
그렇다면 홈스가 과학 탐정으로 불리는 된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무려 100여 개가 훌쩍 넘는 담뱃재의 종류를 유추해 내는 점, 발의 족적만 보고도 범인을 찾아내는 신기에 가까운 홈스의 두뇌!!
지질학과 진화, 자연과학 분야가 발전하던 시기 이 모든 과학을 소설에 녹여냈던 아서 코난 도일이다. 의사 교육을 받았기에 더욱 그러하다. 셜록 홈스가 등장하는 소설이 개인적으로 좋았던 이유는 당대 유행했던 소모품, 거리의 모습 등 당대 상황을 짐작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은 홈스 캐릭터의 롤 모델이 된 요셉 벨 박사, 프랑수아 비독 등 여러 인물들을 언급한다.
홈스의 법 과학에서 홈스는 수사 때마다 철저히 조사하는 것이 있다. 바로 주변 환경, 증거의 위치, 지문, 피, 잔여물과 흔적 등이다.
왓슨 박사가 셜록 홈스의 한계를 다루는 목록을 설정했는데 문학- 전무함, 철학-전무함 이런 식으로 쓰였다. 셜록은 이과적인 성향이 상당히 많은 사람이다. 그러나 의외?로 바이올린 실력 뛰어나고 목검술, 권투, 펜싱에도 능하다는 점^^ 필적까지 조사하는 홈스의 모습을 보면서 당대 비슷한 사건 중 여성을 대상으로 한 흉악 범죄의 수사에서 왜 이런 기술을 사용하지 않았는지 당대 법 과학 지식수준을 알게 되어 좀 안타깝다. 홈스가 다룬 이동 수단이나 장치들, 예를 들면 개와 같은 동물까지 코난 도일의 소설을 읽으며 놓쳤던 많은 부분을 알게 된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코난 도일의 셜록 홈스를 사랑하시는 많은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