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즐거움
최철용 지음 / ㈜소미미디어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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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최철용 지음/ 소미미디어 (펴냄)







내 손에 쥐는 쇼핑몰 이커머스 대세 시대다. 특히 팬데믹 이후 경제의 방향은 완전히 달라졌다. 스마트폰 없는 사람은 없다. 누구나 손안에 쇼핑몰을 하나씩 쥐고 있는 셈이다. 책의 저자 역시 이런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일찌감치 2006년에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했다. 오즈키즈라는 유아동 브랜드를 시작으로 아마존 닷 컴을 통해 해외 진출까지!! 무려 20년을 이 분야 비즈니스를 하면서 얻는 노하우를 쓴 책이다.







1부에서 인터넷 쇼핑몰의 생태계를 만날 수 있다. 2부에서는 본격적인 사업 이야기로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한 조언이 될 수 있는 책이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오픈북 테스트 (대학 때 처음 접한 오픈 북 시험)으로 비유한 점 눈에 쏙 들어온다.







리뷰는 답안지이자 고객의 일기장이다


와!! 이 문장 정말 와닿는다. 책이라는 물성을 리뷰하는 나로서 리뷰는 고객의 일기장 맞다 ㅎㅎ 저자 역시 대다수의 광고를 다루고 활용하는 입장에서 매출에 조금만 변화가 있어도 그 원인을 금방 찾아내는 부분 정말 놀랍다.

찾아다니지 말고 찾아오게 하라!!


인스타그램의 추천 광고가 갑자기 바보가 된 것 같은 느낌 나만 느낀 게 아니었다. 가끔 내 관심사라면서 띄워주는 피드에 깜짝 놀랄 때가 있다. 내가 이런 걸 좋아했었나?

시스템과 돈이 있으면 덜 절박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다. 절박함+시스템+돈의 총량이 얼마인지에 따라서 승부가 결정된다.







신사업을 구상해도 뛰어난 직원을 영입하거나 안에서 관전하면서 문제를 찾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이 무척 힘들다. 사업 아이템이 계약서까지 이어지기까지 혹은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기까지 생생한 경험담이 녹아있다. 저자는 본인 스스로 사업할 때 리뷰의 수혜자라고 말한다.


그런데 재밌는 아이디어?는 연애 앱이나 결혼 중개 앱에 대해서도 이성에 대해 리뷰를 남겨서 다음 연애 당사자가 그 내용을 확인하도록 하자는 내용 정말 재밌었다. 아마 그렇게 한다면 최소한의 매너를 지키지 않을까 ㅎㅎ







함께 책 읽기, 독서경영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놀랐다. 무려 2016년에 이런 계획을 하셨다니 이 얼마나 바람직한 일인가! 물론 바쁜 직장인들에게 독서까지 강요하기는 쉽지 않지만 이런 마인드를 가진다는 것이 놀랍다. 서로의 대화를 경청하는 훈련이라고 한다. 사업의 즐거움? 처음에 책을 받았을 때 사업의 즐거움은 언제 어떻게 느끼는 건지 궁금했다. 20년 차 사업가, 이 분야에 노련한 분이지만 여전히 일할 때의 마인드는 절실함을 담고 있다. 냉혹한 비즈니스의 세계, 일회성이 아닌 꾸준한 관계로서 직원이나 고객을 대하는 마음. 그 진심이 담겨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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