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산 혁명 - 혈압, 혈당 그리고 체중까지 잡는
데이비드 펄머터 지음, 김보은 옮김 / 시공사 / 2024년 12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10/pimg_7853912274565119.jpg)
데이비드 펄머터 (지음)/ 시공사 (펴냄)
책의 부제에 관심이 있어서 펼친 책이다. 요산이 도대체 뭐지? 중요한 줄은 알겠는데 자세히는 모르는 !!!
심지어 통풍, 비만, 심혈관 질환, 당뇨병부터 고혈압까지 문제는 요산이라는데!!! 이 기회에 요산에 대한 상식, 건강에 대한 염려 그리고 제대로 된 정보를 알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요산은 우리 몸의 대사 과정에 관여하는 조절 기전의 심장부를 차지하는 물질이라고 한다. 요산으로 인해 나타나는 질병으로 대표적인 것은 통풍인데 이 자체로도 위험하지만 동반되는 질병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등 도 무섭다. 시판 주스나 인공과 당 (찾아보니 거의 다 내가 좋아하고 자주 먹는 것들 ㅠㅠ) 체내에서 인공 과당은 알코올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폭식을 유도한다. 게다가 수면 부족 + 특정 약물 복용+ 소금 섭취+ 알코올과 자일리톨 섭취+ 운동 부족까지!! 나쁜 것은 다 하고 있는 현대인들이다.
과당은 몸이 보내는 구조 신호인 공복과 갈증을 유발해서 당신이 더 많이 먹고 마시게 한다. 이 구조 신호를 따르는 순간, 잠재적인 에너지는 가장 효율적 저장 형태인 지방이 된다 p97
요산 농도 감소
식이요법
숙면과 운동
요산 농도를 높이는 약물복용을 자제
타트체리, 커피, 비타민 c, 퀴르세틴 먹기
요산을 만드는 물질은 과당, 알코올, 퓨린이라고 한다. 과당은 세포 속 유용한 에너지를 빨아들인다. 그렇다면 퓨린 음식이란 뭐지? 퓨린이 많은 음식은 육류, 해산물, 알코올, 각종 콩류라고 한다.
채소나 과일을 먹는 것보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요산 배출에 좋다고 한다. 의사 없이도 생활 습관만이라도 요산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책에 소개된 식단 내가 정말 찾던 건데, 한식 위주가 아닌 서양식이라 좀 아쉬운 대로 적용해 봐야겠다 ^^ 넓게 보고 작은 것부터 적용하라는 저자의 말 정말 와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