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불안한 부모를 위한 2025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 - 국내 최대 교육 전문 채널 ‘교육대기자TV’가 선정한 초중등 핵심 트렌드
방종임.이만기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방종임 & 이만기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기울어진 운동장을 달리는 우리 학생들! 교육의 기회가 공평하다는 생각을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최근의 데이터를 보면 여전히 기득권 자녀 중심으로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 여기서 기회란? 자본이다! 경제력이다! 부모의 경제력이 결과에 영향력 줄 수 있다는 것은 다들 아는 일, 다들 알면서 어쩔 수 없다 혹은 나 하나가 바뀐다고 세상이 달라지겠는가라는 분들도 있다. 또 최근에 들은 어떤 강의에서는 대한민국의 지나친 사교육 과열은 극성 엄마들이 문제다. '엄마들이 달라져야 한다'라며 엄마들에게 부담과 책임감을 떠넘기는 지식인? 도 있었다. 엄마들은 왜 사교육에 매달리는가? 학생 행복지수 세계 최저인 우리나라, 학생 자살률을 살펴보면 정말 아슬아슬하다. 낳으라고만 하지 말고 낳은 아이들의 행복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데, 기득권은 도무지 자기 밥그릇 외에는 관심이 없다. 1등에서 9등급까지 성적으로 줄 세우는 나라! 암묵적으로 이런 비인간적인 제도에 전 국민이 동의라도 한 것처럼. 온 국민이 나는 비행기까지 금지시키며 출근 시간까지 늦추며 수능에 관심인 세계 유일의 나라다. 우등생 학생들에게 물어보면 돈 많이 벌고 싶어요. 그래서 의사가 될 거예요. 의대에 갈 거세요라는 대답, 다른 나라의 경우 사람 생명을 살리는 거룩한 직업인데, 돈을 벌기 위해 의사가 된다는 것을 몹시 수치스럽게 여긴다. 뭐 개인 취향인데 뭔 개소리인가라고 물으면 할 말은 없다 그러나!!!!!
다시 책으로 돌아가서, 책은 교육을 움직일 6가지 키워드를 뽑아준다. 2028년에 대입 개편, 고교학점제, 디지털 문해력 등의 여섯 가지 키워드 그리고 대한민국 사교육의 트렌드는 지금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한 서술이 포인트다. 여전히 최상위권 학생들을 의대들이 가져간다. 의대 정원 확대가 현재 대통령 탄핵으로 인해 이후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의문이다. 무려 89개 학원에 초등의대반 개설 운영이라니 정말 웃기는 일이다. 실제 통계는 이보다 많을 듯 ㅠㅠ
초6 학생에게 고1까지의 수학을 가르친다?? 이게 정말 악영향이 없을까? 그렇다면 우리나라 최고 권위자 전문가들이 모여서 만든 각 학령 연령에 맞는 교육과정은 도대체 왜 존재하는 거지!!! 의문이다. 사각지대가 너무 많은 현실이다. 여전히 여러가지 대안과 제도개선이 필요해보인다.
닥치고 대치동!! 학생들의 사교육비 규모는 굳이 안 적어도 가늠하실 것이다.
운동권 출신들이 운동 전과 때문에 실업자가 되었지만 학원가를 형성하고 대치동을 오늘날의 반열에 올려놓았다는 사실 역시 아이러니다. 전교조가 진심으로 원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라는 의문에 도달한다 ㅎㅎ 이런 시끄러운 여러 가지 배경에서도 자기만의 로드맵을 짜고 개천에서 용 날 확률... 다시 대입 개편안을 들여다보면 여전히 대치동 유리한 입장. 과연 어떤 고등학교에 입학해야 할지, 지금은 생소하게 느껴지는 디지털 문해력의 중요성 그리고 전공은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일지 등 적극적인 내신 반영 조치, 더불어 수행평가와 과정평가 중심, 교육과정을 정상화하기 위한 방법들... 늘봄 학교의 확대는 꼭 필요해 보인다.
대한민국 교육 역사이자 큰 흐름인
한국의 대입 제도 개편안, 변화를 한눈에 보는 표도 참고해 보시길!!
#2028대입개편안, #2025대한민국교육키워드,
#21세기북스, #방종임, #이만기,
#늘봄학교, #사교육트렌드,
#고교학점제, #전공자율선택제,
#디지털문해력, #수능이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