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말한다! CRM 마케팅 - 일회성 구매자를 충성 고객으로! 돈이 되는 고객 관리 실무 전략
이은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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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M 마케팅 』 데이터로 말한다





이은영(지음)/ 한빛미디어(펴냄)










최근 마케팅을 과학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꾸준히 신규고객을 늘이는 것보다는 기존 고객을 적극 활용!! 단골 고객의 20%가 매출의 80%를 책임진다고 한다.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아끼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반복적으로 비용을 투입해도 떠나버리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은? 최근의 마케팅은 과거 일방적인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마케팅에서 살짝 범위를 바꾸어서 맞춤형 콘텐츠, 쌍방향 소통으로 그 판이 바뀌었다. 액체처럼 고정되지 않고 흐른다는 의미의 리퀴드 소비가 유행이다.







마케팅의 기초, CRM 마케팅의 종류와 범위, CRM 마케팅의 핵심, 마케팅의 실전 방법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실천 사례를 담은 책이다. 소비자만큼 변덕스러운 경우가 또 있을까!! 과몰입해서 좋아하다가도 한순간에 마음에 바뀌어 떠나기 마련이다. 기업 이벤트에 참여해서 경품만 노리는 경우도 있고 조금이라도 더 싼 곳을 찾는 소비자도 많은 요즘이다. 창업 극초기 단계의 스타트업부터 매출 높은 기업까지 다양한 업체를 컨설팅한 저자.


매출이 정체된 곳, 충분한 데이터를 갖고 있으면서도 활용방법을 모를 때, 단골 고객이 누구인지 파악이 어려울 때, 고객 서비스 만족도가 낮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를 맺는 활동, 타게팅 용어로 CRM (고객관계관리)라고 한다.


신규 고객 유치뿐 아니라 기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통신사, 카드사, 스타*스나 넷*릭스 등 미대면 시대 많은 기업들이 이 방법을 통해 매출을 창출한다. 챗봇이나 문자, 앱 푸시 등 방법도 다양하다.






기억에 남는 문장은 각종 퍼포먼스에 속아 기본적인 가치를 잃지 말라는 문장이다 ㅠㅠ

또한 고객과 가까이하되, 선택할 기회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것도!!!






지식 없이 마케팅으로 이익을 창출하기 쉽지 않다.

무엇보다 재구매를 통해 안정적인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 한눈팔던 고객이 한 우물 파게 만드는 개인화 마케팅의 비밀을 밝혀라


마케팅 분야 책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 그중에 빛나는 책 한 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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