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사고의 11가지 법칙 - 남들과 다르게 압도적 성과를 내는 1% 리더의 생각 기술
김성준 지음 / 포르체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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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사고의 11가지 법칙』 세상을 바꾼 리더들의 사고법






김성준 (지음)/ 포르체(펴냄)






그러고 보면 11이라는 숫자는 사람들에게 적당한 긴장감과 신뢰감을 주는 것 같다. 11번* 쇼핑, 11가지 법칙, 11가지 챌린지.....


요즘 리더들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 전략!!! 저자는 매년 쌓이는 임원들의 역량평가 데이터 중에서 일관된 패턴을 읽어냈다. 그것은 성과를 내는 추진력은 높은 반면, 전략적 사고는 매년 가장 낮았다는 점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한국 임원들의 전략적 사고가 가장 낮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왜일까...

어쩌면 우리나라 특유의 문화적인 분위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빨리빨리 문화!! 빨리 결과를 보고 싶은 마음! 밀어붙이고 서둘러서 결과를 내고자 하는 마음, 선진국들이 다져놓은 땅을 빠르게 따라가려는 분위기...


그래서 이 책은 빠르게 정답을 향해 쫓아가기보다는 좀 돌아서 가더라도 천천히 사고력을 확장시키는 방법으로 서술된다. 기존 실무 중심의 전략 분석 책과 다른 점이다.





구체적인 사례에서 이건희 회장을 예시로 들면서, 주목할 만한 점은 경영 방식이 아닌 사고력에 대한 언급이었다. 어떤 관점에서의 사고가

인지심리학의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인 사고를 전략성을 지향하는지에 대한 연구에 대한 부분이다. 책에서 흥미로운 부분은 나의 사고 스타일 유형 테스트였다. 직감과 직관적 사고 쪽이든, 분석과 논리적 사고 쪽이든 개인의 선호 체계일 뿐이다. 잘한다/ 못한다의 평가는 아니고, 어느 정도의 의도가 필요하다. 선호와 역량은 분명 다르기 때문!!





책 후반부에서 경영 전략 책이라는 느낌 외에 기존에 뇌과학, 인지 심리학 이론에서 볼 수 있었던 부분에 대한 언급!! 다시 한번 나의 메타 지문을 정리해 보고 도출해 보는 시간이었다. 전략적 사고는 성과에 집중하는 사고인가? 그렇지 않다. 결국 마음 상태다. 리더십과 전략 그리고 팀워크 모두 함께 공존해야 한다. 경영이나 기업이 아닌 그 어디에서도 마찬가지다!


최근 뇌에 대한 연구가 일반인들에게도 큰 관심사인데 이런 부분도 흥미로웠다. 과연 경험을 분류화하고 자산화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책에서 만나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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