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경영 : 소상공인편 - 1000만 소상공인의 경영 위기 극복과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실전서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창환 (지음)/ 라온북(펴냄)









코로나 팬데믹 이후 자영업의 대 몰락!!! 지방 중소도시 중 일부는 거의 붕괴 상태다. 이미 오래전부터 있어왔던 빈부격차는 더 최악으로 치닫고, 신생아 출생비율은 매년 최저의 기록을 경신하는 요즘이다. 책 서두에서 저자도 말한다. 소상공인 내에서도 최근 상위 소득자와 하위 소득자의 격차!출혈경쟁이라니 정말 마음이 안 좋다 ㅠㅠ


4년제 대학 졸업자 비율 세계 1위!!! 그들은 여전히 무직 혹은 구직자로 남아 있다. 마흔 혹은 쉰에 가까운 고학력 취준생들이 부모님 슬하에서 용돈을 지원받는다. 간혹 취업을 해도 적성에 맞지 않아 오래 일을 할 수가 없다. 너무 과하게 귀한 사람들, 글을 쓰는 나도 마찬가지다. 조부모 부모 사랑 듬뿍 받으며 귀하게 자랐다. 힘든 일, 어려운 일을 만나면 멘탈이 먼저 아웃된다.... 지방의 아파트는 공실이 수두룩한데도 이전 시장이 결제한 신규 아파트들은 대거 층을 올려가며 공사는 진행 중이다. 그나마 높아진 인건비로 공사가 멈춰 서지 않은 게 다행이라 해야 하나?? 앞으로 많은 것들이 소멸될 것이다. 지방 소멸, 신생아 소멸, 폐교되는 학교들, 어린이 관련 물품 납품업체들의 도산.... 정치 하나도 모르는 내 눈에도 보이는 현상이다.






소상공인을 살리자는 저자의 생각에 매우 동의한다.

치열한 경쟁에서 대기업이 아닌 소상공인이 살아남으려면?

온라인의 힘을 적극 활용하는,

차별화!! 다양한 전략!! 그리하여 우위 선점!!!



막상 소상공인들은 점포 없는 1인 기업도 많기 때문에 하루하루 현업들 유지하기도 바쁘다. 언제 연구하고 전력을 세우고 트렌드를 익힐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은 지역 사회와 연결된 성공 요소를 제시한다.


수많은 대기업, 중소기업의 자문이자 컨설턴트로서 과연 소상공인에게 어떤 조언을 할지 궁금한 마음으로 펼친 책이다.

위기는 기회라는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어떻게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위기관리는 대응이 아니라 미리 '준비'라는 저자!!!




함께 하면 더 강해지는 소상공인! 그렇다면 지역 상권을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지 등등 책은 실전에 가장 가까운 방식으로 서술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조직문화, 심지어 경쟁사와도 윈윈하는 협력의 기술, 그리고 가장 중요한 투자 전략!! 지역사회와 함께 가는 문화, 지속 가능한 자원 환경에 소홀하지 않는 현장 인식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그리고 책 후반부에 저자는 정부 지원, 정책들을 적극 알아보고 활용하라고 조언한다. 각 챕터 끝에 핵심 내용이 빨간 박스 안에 다시 한번 더 정리되어 있다. 눈에 쏙 들어온다. 더 큰 미래를 생각한다면, 결국 혼자서는 할 수 없다. 함께의 가치가 중요해지는 요즘이다.





크든 작든 비즈니스에 관심이 많은 분, 내 사업을 계획하시는 분, 마케팅과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 취준생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