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반대편에 들판이 있다면 - 문보영 아이오와 일기
문보영 지음 / 한겨레출판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보영 아이오와 일기/ 한겨레(펴냄)





삶의 반의어는 들판이구나...

그람 들판을 걸어야지.... p73




전망 없는 작가들의 모임에서 만난 작가들! 그들은 결코 전망 없는 작가들이 아니었다^^ 세상을 등지고 자기만의 글을 쓸 뿐이다.. 시인 문보영이 3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만난 문학 레지던시 프로그램, 아이오와 글쓰기 프로그램의 기록이다. 무려 30여 개국 나라에서 온 정말 다양한 사고를 하는 작가들, 종이컵을 두고 쓴 글이 정말 신통방통하다. 이것이 시인의 상상력일까? 종이컵을 두고 나는 왜 이런 생각을 못 하는 건지!!


비탈 출자가 vs 탈출 작가

바꾸어 말하면 비탈출 독자 vs 탈출 독자. 나는 어느 쪽인가? 자신에게 물어본다. 

나 역시 탈출 독자인지도 모른다. 일상을 벗어나는 꿈을 꾼다. 그러려고 책을 읽는다......





글쎄, 시인들의 세계는 우리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힘든 그들만의 독특함이 있다. 

사물과 대화하고 계절을 온몸으로 느끼는 시인들의 세계를 내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뭔가 귀엽기도 하고 성숙하기도 한 독특함이 묻어나는 일기.

나도 이런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 사람을 이해하려는 시각에서, 혹은 사람을 넘어 동물이나 사물까지도 시인들은 대화한다. 나무가 자라는 길에도 그만의 이름을 붙여주는 저자. 





책날개에 보니, 독자들의 집으로 손글씨 원고를 부치는 일기 딜리버리를 운영하셨다니 놀랍다. 나도 받고 싶어^^



그들의 경험, 에피소드를 일기처럼 풀어낸 글이다. 일일이 다 소개하기는 어렵지만  다양한 사유를 만나고 싶다면 꼭 읽어볼 만하다. 한겨레의 많은 에세이를 읽었는데 그중 가장 신선한 느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