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의 탄생
이광표 지음 / 현암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광표 (지음)/ 현암사(펴냄)





우리는 왜 작품을 좋아하는 걸까? 미술관을 다니고 예술품을 보러 다니며 얻는 감동은 뭘까..... 명작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라는 주제에 대해 깊이 숙고한 책, 모든 예술품은 그 만의 생애가 있다는 저자....



작품의 매력은 작품 너머에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가 말하는 일종의 생애 같은 것. 예술과 명작은 다르다. 명작은 수많은 예술품 가운데 선택받은 극소수의 작품이다. 창작의 순간부터 예술이 되는 작품이 있다.


내가 미술관을 사랑하는 이유는....


미술관을 찾을 때마다 고요히 비워지는 마음 때문이다. 미술관에서 도슨트의 설명을 들으며 많이 알기 위해 애쓰던 날도 물론 있었다. 미술관 애호가들,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말한다. 알려고 하지 말고 느끼라고, 그러나 뭘 알아야 보이는 게 아닐까?^^



책은 각 주제별로 작품을 소개한다. 세월의 흐름과 상처인 작품, 천천히 오래 들여다봐야 하는 작품, 파격적이고 상상력 가득한 이야기 그리고 스토리텔링에 관하여.... 특히, 인상 깊은 장면은 고흐의 그 많은 작품 중에 〈가셰 박사의 초상〉이 소개되었다는 점이다. 고흐 말년에 정신착란인지 정신분열인지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예술품은 현재 그 존재가 모호하다는 점이다. 과연 어디에 소장되어 있는지 왜 세상에 드러내지 않는지도. 마치 고흐의 비극적인 말년을 은유하는 것 같아서 더 마음이 안 좋다. 수탈되고 반출되어 해외로 나간 우리의 문화재들, 예술품들이 조금씩 국내로 돌아오고 있다. 그중 특히 세 점의 국새는 그 운명이 안타깝다.



우리 문화유산, 예술품이 많이 소개된 점 좋았다. 책 소개만 봤을 때 외국 작품들로만 쓰인 책인가 예상했는데 우리 미술작품이 많이 언급되어서 반갑기도 하고 의외였다.





하나의 작품이 명작으로 오래오래 사랑받고 회자되는 이유,

예술사의 빛나는 순간을 담은 책!! 동서양을 고루 담은 이야기집!! 모든 작품에는 그만의 인생이 담겨있다.






#명작의탄생, #이광표, #현암사,

#아름다운책, #소장각,

#미술사, #예술책, #인문교양,

#명작수업, #명화읽기, #명작스토리텔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