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이상한 수학책 - 그림, 게임, 퍼즐로 즐기는 재미있는 두뇌 게임 75¼
벤 올린 지음, 강세중 옮김 / 북라이프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교사 벤 올린의 『이상한 수학 책』 전 3권 시리즈





북라이프(펴냄)






이 시리즈에 대한 개인적인 추억이 있다.....

2018년의 공개수업!!!!


사람을 만나는 직업, 내가 하는 일에 깊은 현타가 왔을 때, 이 시리즈의 첫 책인 수학교사 벤 올린의 『이상한 수학 책』 을 처음 만났다.


시리즈의 감동은 느껴 보신 분들만 알 것이다. 1권, 2권, 3권이 긴 시간을 거치며 나오는 동안 저자의 서문도 함께 깊어지고 책을 읽는 독자인 나도 함께 성숙하는 기분... 수학 대중서, 수학 교양서에는 유독 그런 책들이 많은데, 이 시리즈도 그랬다.





수학으로 학생들을 만나는 입장에서 이 책은 약간의 혁신이었다.




2018년 진행 중인 수학교사 스터디 모임에서 여러 번 소개한 책이기도 하다. 문제풀이 수학, 족집게 수학 모임이 아닌, 교과서를 이해하고 원리를 찾아가는 토론을 하는 모임이다. 수학 관련 인문 교양서, 수학 책 입문서, 수학대중화 관련 책, 수학 교양서들을 수없이 찾고 읽고 서로 비교했다. 그중 잘 쓰인 책은 모임에서 다 함께 보는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는데 바로 이 책이었다. 우리 샘들의 서재 한편을 차지하는 책. 진지하게 수학에 접근하면서도 유머를 잃지 않는 책이다.





수학교사인 벤 올린 선생님은 부부 수학자^^


책은 서문부터 흥미롭다.

2009년 당시 대학을 졸업했던 벤 올린 선생님은 깨달았다." 왜 학생들이 수학을 왜 싫어하는지 알 것 같다. 전체적으로 수학을 가르치는 방식 자체가 글러먹었다"라는 문장 ㅋㅋㅋㅋㅋ




수학하면 치를 떠는 학생들, 그런 자녀를 보면 누구 닮아서 이러냐고 부부싸움하는 부모님ㅋㅋㅋㅋ, 일선에서 수업하시는 교사, 강사, 상담자 등 교육과 관련된 모든 업종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책!!! 문제 풀지 말고 이해하라!! 어떻게 하면 수학자처럼 생각할 수 있는지 방법을 제시하는 책.



순간이라는 '미분'과 영원이라는 '적분'의 만남!!!! 제3권에서는 더욱 컬러풀한 다양한 수학게임이 소개되는데 정말 흥미롭다.






덧. 봄, 여름, 가을, 겨울 변화하는 자연에 감동하고 시를 쓰고 작곡을 하고 그림을 그리고 조각하는 인간의 감정을 어찌 감히 수학이 표현히겠느냐고 말하는 분이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당당히 말할 수 있다. 수학보다 진실한 것은 없다고.... 수학은 거짓말을 한 적이 없고 다만 통계를 조작하고, 프로파간다, 그것을 악용하는 인간들이 나쁠 뿐이다.

그런 의미에서 수학은 일종의 게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