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30년째 - 휴일 없이 26만 2800시간 동안 영업 중
니시나 요시노 지음, 김미형 옮김 / 엘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시나 요시노 (지음)/ 엘리(펴냄)








편의점 30년째, 휴일 없이 26만 2800시간 동안 영업 중이라는 부제에 깜짝 놀란 책이다. 편의점은 그냥 말 그대로 24시간 유용하게 드나들기만 하는 공간이지, 한 번도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젊은 세대들이 흔히 하는 알바가 편의점!!


휴일 없음, 돈 없음, 알 바 없음의 쓰리 콤보라는!! 편의점 점주이자 무려 30년 운영자이기도 한 저자. 책을 통해 본 편의점에서의 희로애락!!! 우리가 편하게 드나들던 편의를 제공하는 만큼 많은 의미가 있다.


책은 페트병을 분리수거하는 데서 시작된다. 편의점 앞 쓰레기통에 버려진 페트병, 그중 탄산음료 병은 때로 무기가 된다. 잔뜩 팽창해있던 병은 그야말로 뻥~하고 터지는 순간 하나의 무기!! 눈에라도 날아오는 날엔 상상하기도 싫은 끔찍한 일이 일어난다는 것!!


물론 일본과 우리의 분리수거 상태는 다르고, 일본이 훨씬 환경에 관심이 많다는 것도 알고 있다.

기념일마다의 에피소드도 흥미롭다. 크리스마스이브, 새해의 특별한 일들 그리고 기상천외한 주의사항까지^^


야쿠자가 놓고 간 가방, 좀도둑에는 경찰도 오지 않는 일, 편의점 회계, 아르바이트생이 없어서 단 한숨도 자지 못한 날 등 1년 365일 단 하루도 그냥 넘어가는 법이 없는 다양한 에피소드들!! 대형 할인마트에 비해 물건의 수가 작기 때문에 점주 입장에서 크게 어렵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나의 착각이었다. 반면 가슴 따뜻해지는 일도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있는 일인데, 술에 취한 손님이 행패를 부리거나 심지어 아르바이트생을 질질 끌고 나가 폭행하는 사건들!! 사람들은 그 누구 하나 선뜻 나서서 도와주지 않는다. 신고조차 해주지 않는 현실에는 정말 마음 아팠다.






다양한 사람들이 드나드는 편의점, 다양한 손님들을 만나고 물건을 팔고 진열하고 청소하고 관리하는 일.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다. 게다가 아슬아슬 계약만료일이 찾아오면 또 마음고생이라는데..... 그나저나 아! 정말 일본에도 진상 손님들 상당히 많구나! 씁쓸하다^^






저자의 경험담, 노하우, 에피소드를 읽다 보면 어느새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 도달!! 책을 덮고 나 자 동네 편의점이 달라 보였다^^



#편의점30년째, #니시나요시노, #엘리,

#편의점밀착에세이, #생활에세이,

#일본에세이, #편의점업무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