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제11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
김민경 외 지음 / 북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회 때부터 관심 있게 봐왔던 교보문고 스토리 대상, 책으로 출간되고 콘텐츠화 된다는 매력에 많은 분들이 꾸준히 응모하시는 문학상으로 알고 있다. 책의 다섯 단편소설은 저마다의 세계관으로 우리 사회 내밀한 폐부를 찌르고 고발한다. 다섯 작품 중 김민경 작가의 〈그 많던 마법소녀들은 다 어디 갔을까〉는 이미 읽어본 작품이었다. 단편을 읽을 때 수록 순서대로 읽기보다는 제목이 눈에 들어오는 것을 먼저 읽는데, 그 어느 것 할 것 없이 제목부터 다 매력적!!! 특히 〈인형 철거〉라든지, 〈슬롯 파더〉와 같은 작품들을 제목부터 호기심을 자극했다. 도대체 슬롯 파더는 뭘까? 인형 철거하는 이야기인가? 〈내림 마 단조 좀비〉 좀비물인 것 같은데 왜 그 많은 화성, 장조와 단조 중에 하필 내림 마 단조를 택한 걸까? 〈문을 나서며, 이단에게〉에서도 이 이야기는 한 세계를 넘어 새로운 세계를 만나는 이야기일까? 흥미진진 물음표로 읽었다.






길에서 마주친 할머니를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도와준 일을 계기로 할머니에게서 받은 답례 혹은 선물은 뜻밖에도 무선 이어폰이었다. 귀에 쏙 들어가는 핫한 디자인!! 거절하려고 고개를 들었을 때 이미 할머니는 사라지고 없었다. 어느 날 내게 이 같은 일이 벌어진다면? 얼마나 흥미진진할까? 마법의 능력을 갖게 된 주인공 송하나는 그 능력을 어떻게 사용할까? 인공지능 AI 시대에 전화상담사라는 직업이 좀 특별하게 다가왔다. 〈슬롯 파더〉는 가정폭력, 무능한 아버지, 어떻게든 살아보려는 엄마. 어찌 보면 화나고 속상하고 힘든 삶인데 소설은 그리 비극적이지만은 않았다. 오히려 현실을 희화화한 느낌이 들었다. 아버지를 슬롯머신에 의인화하고, 7-7-7- 잭팟이 터지자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는데....






애착 인형 하나쯤 다들 있었을 듯, 나에게는 정말 오래된 인형이 있다. 그래서인지 무척 와닿았던 〈인형 철거 〉, 괴물이 되어버린 버려진 인형들을 고쳐주는 은재. 예전에 인형에 관해 검색했을 때 오래된 장난감을 고치고 수리하는 분 중에 인형도 복원시키는 분들이 계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좀비물을 통해 본 인간성 상실, 좀비를 노예화하는 인간들의 이기심이 섬뜩하다. 설이의 엄마는 남편을 잃은 충격으로 고도비만이 된다. 어느 날 딸이 자신을 부끄러워하고 있음을 알게 되는데... 최근 많이 보이는 안드로이드, AI 인격존중이라는 소재가 식상하지 않고 참신했다. 왜냐면 남편을 잃은 설이 엄마의 아픔이 너무 잘 묘사되어 있어서....






사람들은 저마다의 이야기가 있다. 누구나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많은 분들이 자기만의 이야기를 세상 밖으로 꺼내보고 싶지 않을까? 내가 그랬던 것처럼... 단편소설의 새로운 면모, 리뷰를 마치고 다시 정독해 볼 생각이다.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