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칼로레아 철학 수업 - 논리적 사고를 위한 프랑스식 인문학 공부
사카모토 타카시 지음, 곽현아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스식 인문학 공부 『바칼로레아 철학 수업』



사카모토 타카시 (지음)/ 현익출판 (펴냄)








무려 200년 전통의 바칼로레아가 우리나라에 수입? 되어서 들어올 때는 교육의 이름이 아닌 입시의 이름으로 들어왔었다. 현재 국제 학교들, 바칼로레아 IB 교육은 학부모들에게 무척 매력적인 입시 도구 혹은 과정, 수단이 되고 있다. 몇몇 설명회를 들어본 느낌은 무척 매력적이라는 점, 오늘날 현실에 얼마나 실현 가능한지 현재 진행되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의문이 드는 과정이다.









해외 대사관 주재원 자녀들을 위해 국제적인 고입 대입 검증 기준으로 시행된 바칼로레아 IB 자격증, 국제어인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 한국의 현실에 얼마나 적합한지, 그 교사들의 교육이나 자격은 어느 정도인지도 의문이다. 외국에서 하나의 제도를 도입할 때 준비되지 않은 채 이름 바꾸기에 급급한 정치 현실, 있는 제도를 잘 활용해도 충분하다고 본다. 프랑스의 철학 시험 평가란을 보면 우리와 사뭇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결과를 중요히 하는 우리 문화와 달리 그 과정을 치밀하게 들여다본다. 1인당 학생 수가 작은 면, 교사들의 전문성 (여기서 전문성이라는 말은 이런 환경에서 이미 교육받은 세대들임, 주입식 교육으로 자란 우리의 교사들과 다르다는 의미) 프랑스는 고등학생들에게 철학을 교육하고 바칼로레아 시험으로 평가한다. 그 질문지나 소논문 작성한 것을 들여다보면 철학 전공자 수준이다^^







바칼로레아의 대명사는 철학!! 17가지 개념으로 진행되는 프랑스 철학 교육의 목적은 틀을 익히는 것이라고 한다. 우리는 안 좋은 것을 비유할 때, '틀에 박힌' 이런 문장을 쓴다. 틀이란 과연 나쁜 것인가? 책은 말한다. 틀은 사고를 표현하고 확장하는 방법의 기초적인 수단이 된다고. 그런 의미에서 틀을 가르치는 철학교육이다. 노동, 자유, 정의라는 프레임으로 진행되는 철학 수업 무척 흥미롭다. 학생들은 상당히 유연하게 대답해야 한다. 그들의 사고는 우리나라 학생들과 사뭇 달라서 부러웠다.






물론 프랑스인들에게도 철학은 어렵다. 그럼에도 철학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았다. 철학 교육으로 최종 도달하고 싶은 목적은?

의문을 품고, 진리를 탐구하며 배려심과 분석력, 자립적인 사고를 키우는 것이라고 한다. 계속 수정하고 반대 의견을 충분히 존중하는 점이 인상 깊다. 하나의 사고의 틀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한 인간이 성장하는 과정과도 같을 것이다 바칼로레아 교육이 궁금하신 분, 입시 중심 우리나라 교육에 환멸을 느끼시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다.





정답 아닌 해답이 필요한 시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