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니를 뽑다
제시카 앤드루스 지음, 김희용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제시카 앤드루스 장편소설/ 인플루엔셜(펴냄)









나는 소설을 읽는 내내 아니 에르노가 떠올랐다. 그녀가 유년을 떠올리던 방법과 닮아있다. 이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감정이다.

그 사람의 유년 시절이 인생을 결정하기도 한다. 물론 모든 사람이 다 그렇지는 않다^^ 미성숙한 상태 그 자체가 주는 여운은 얼마나 강렬한지! 아니 에르노가 말하던 어린 소녀 시절과 작품 속 이름이 주어지지 않은 소녀 그리고 나의 유년기가 떠올랐다.



최근 신간에서 MZ 작가들의 활약이 눈에 띈다. 특히 여성작가들!!! '여성'이라는 단어를 굳이 붙이고 싶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명명하는 이유는 강조하고 싶어서였다!!!! 그동안 잊고 있었던 혹은 잊힌 반쪽의 목소리가 아닌가!!







한 가닥 은빛 실처럼 내 삶을 관통하는 잔인함의 끄트머리를 찾아내, 뽑아낼 수 있을지 궁금하다 P57



아니 에르노.... 가게를 운영하던 집 딸로 자란 본인의 자전적 경험을 담은 에세이, '모든 장면들을 사라질 것이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열여섯 살의 가난 속에서 무성영화의 한 장면 같았던 아니 에르노의 에세이가 이 소설 〈젖니를 뽑다〉와 겹쳐 보였다. 특히 어머니 뱃속에 함께 있다가 죽은 쌍둥이 자매 이야기를 언급했을 때 오스스 소름이 돋았다. 아니 에르노의 〈다른 딸〉이 생각났기 때문!!!!







소설의 주인공 10대 여자아이가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감정이 섬세히 녹아있다. 심지어 자살을 시도하는 불안정한 아빠를 보면서 그가 엄마와 자신을 떠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까지도 절절히 와닿았다. 그러나 이 소설이 돋보였던 것은 그 섬세한 흔들림 속에서 차츰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모습, 안간힘이 너무 강렬했기 때문!!!!







젊은 여성작가들의 행보가 여사롭지 않다.

왜 그들의 소설을 주목해야 하는 걸까....

그들이 세계 어느 나라에서 어떤 피부색으로 살든 간에, 그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서사적 은유법. 그들은 무서운 존재들이다. 심지어 그들이 속한 소속 집단 안팎을 자유로이 오가며 세상을 냉정하게 판단한다. 결코 무시될 수 없는 목소리!!! 무려 천 년이나 금지되어온 세상 모든 여자들의 목소리를 한 번에 내뱉는.....





젖니라는 제목도 상징적이다. 젖니란 무엇인가?

엄마 뱃속에서 타고 나는 이, 영구치가 나기 전까지 나의 일부. 그것을 뽑은 후에야 비로소 성장할 수 있는.

타고난 무엇이 있다면 그것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고 부딪히고 노력해야만 결국 이뤄낼 수 있는!! 모든 삶에 대한 이야기다. 대단한 신인작가의 탄생이다.



게다가 내가 너무나 좋아하는 빨강 표지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