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의 시대
이진우 지음 / 다산스마트에듀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진우(지음)/ 다산스마트 에듀(펴냄)











교육의 최전선에서 (글쎄, 뭐든 전쟁과 관련된 표현을 쓰는 게 버릇이 되어버렸다 ㅠㅠ) 학생들, 학부모를 만나왔다. 교육은 백년지 대계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교육은 현실 정치와 무관하지 않다. 이미 귀하신 자녀들을 최고의 사교육으로 명문고 명문 대학을 거쳐 신의 직장에 취업시킨 현업 국회위원들이 한국의 교육에 얼마나 진심인지는 의문이다. 망한 농사 밭 갈아엎듯이 (농사 한 번도 안 지어봐서 모르지만 ㅋㅋㅋ), 정권이 바뀔 때마다 뒤 짚이는 우리의 교육정책 뭐 어디 교육 분야뿐일까마는.....



책의 1장은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역사 부분이다. 각 시대마다의 교육목표! 공교육이 걸어온 길, 앞으로 나아갈 길, 그리고 기업들은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에 대한 통계 (결국 교육은 기업이 어떤 인재를 필요로 하는지 이에 따라 대학 교육의 가이드라인이 정해지고, 이에 따라 고등학교 입시 준비가 그리고 중학교 또 초등학교 유치원으로 내려오는 하향식 교육이다. 이 부분은 연수에서 들은 적이 있다.)






첨단과학 AI 시대, S 전자 크롬북 사업의 선두에서 활동하는 책의 저자. 우리 시는 교육에 무척 민감한 편! (어느 시도나 마찬가지겠지만) 자칭, 대한민국 교육 수도 슬로건을 내건 지 10년!! 그동안 참 많은 일이 있었다. 스마트 고교나 국제 학교에서는 이미 종이책이 아닌 스마트 기기를 사용한 수업비 진행되고 있다. 시행 이전에 많은 걱정이 있었지만 지난 몇 년은 그 이전의 십 년보다 더 빠르게 변화해왔고 앞으로의 미래도 예측 불가능할 만큼 빠르게 변하고 있다. 변화하는 시대 느리지만 교육도 함게 변한다. 기술이란 무엇인가 파트는 마치 역사책 보는 듯 무척 재미있게 읽었다. 이동전화가 우리 손에 들어오기까지, 인공지능의 변천사는 놀랍다. 큼직한 글씨체와 화려한 도판을 보는 즐거움도 한몫한다. 에듀테크, 기술 산업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도 기술의 발달 역사라는 측면에서 도전해 볼 만한 책이다.






기술운용의 실제 사례를 언급하면서도 한편으로 기술 발달 이대로 좋은지에 대한 성찰도 함께 하는 책이다. 교육현장에서 기술이 제대로 활용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은 독자들도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