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써 볼까?
김도현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쓰기 대세 시대 『에세이 써 볼까』




글쓰기 코치 김도현 (지음)/ 모모북스(펴냄)








책 쓰기, 글쓰기에 대한 열망이 대단한 시대다. 글쓰기 관련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에세이 쓰기 혹은 글쓰기 코칭이라는 직업이 있는 나라는 유일하다. 미라클 모닝 10분 글쓰기, 감사 일기 쓰기, 8주 10주 만에 책 쓰기 등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많다. 사람들은 왜 이렇게 쓰기를 열망할까? 나의 경우 글쓰기는 들뜬 생각을 차분히 정리하고 복잡 다양한 시대의 감정을 배설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글쓰기 자체가 목적인 분들도 많겠지만 자신의 커리어를 위한 글쓰기가 많은 요즘이다. 이것도 하나의 산업으로 활용하는 분들도 많다.






하루 1시간의 습관, 연필과 메모장, 노트북 그리고 사람과 사물에 대한 관찰력이 글쓰기 도구다. 문학이란 무엇인가? 에세이란 무엇인가로 시작하는 서두. 에세이를 우리나라에서는 수필이라 부르기도 한다. 경수필과 중수필 그것은 신춘문예의 장르이기도 하다. 2024 당선작을 다 읽어봤는데, 수필은 깊이가 있다. 통찰적이고 은유적이다.







매 챕터가 끝나는 부분에서 나만의 창작 노트 이 부분은 나도 응용해 보는 중이다. 일상의 소재들 혹은 갤러리 폴더를 넘기다가 떠오르는 것들도 좋다^^






소재가 될만한 단어들을 놓치지 않고 메모해두는 습관, 정말 중요한데 가끔 잊어버리고 실천이 잘 안되는 부분이 있다. 어떤 작가들은 자다가도 떠오르면 그것을 메모해둔다고 한다. 매력적인 도입부의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고, 구성도 중요하다! 그리고 모든 문장은 소리 내어 읽어봤을 때 자연스러운 문장이 되도록 하는 게 중요! 주어와 서술어를 통한 간결한 문장에 대한 언급 등 책은 실제적으로 활용해 볼만한 내용이 많았다. 책에다 직접 써보면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글쓰기 관련 수많은 책들을 만나는 요즘, 좀 더 단단하고 세련된 나만의 특화된 문장을 만들어보시길!!!



하루 10분 에세이 쓰기 나도 바로 시작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