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이라는 환상 - 인간성을 외면한 물질주의 사회의 모순과 치유
가보 마테.대니얼 마테 지음, 조용빈 옮김 / 한빛비즈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보 마테 & 대니얼 마테(지음)/ 한빛비즈(펴냄)













아! 정상이라는 환상이라니!!! 책의 제목부터 마음에 쏙 들었다. 600페이지의 도톰한 분량도 좋았고, 나는 팩 표지와 디자인 그리고 내부 편집을 많이 보는 편인데( 왜냐면 책 표지가 좋아서 펼쳤다가 내부 편집이 빡빡한 스타일이면 또 거리감이 있지만) 이 책은 그 모든 면에서 딱 좋았다^^








과연 첨단과학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현대인들에게 정상이란? 과연 건전한 사회란 무엇인가? 최근에 독서하는 분들이랑 토론의 과정에서 '정의'자체가 이렇게 흔들리는 시대는 처음이라는 말을 들었다. 물론 그 어느 시대에나 그 시대가 내주는 숙제, 해결과제가 있기 마련!!! SNS 초연결 시대는 편리함과 동시에 철저한 구속이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1부의 제목도 충분히 공감된다. 우리의 세계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SNS 시대가 오기 이전에도 사람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었다. 그때의 연결성과 지금은 물리적으로 공간적으로도 다르다는 생각이다.








책은 '트라우마'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트라우마는 당신에게 발생하는 사건이 아니고, 당신 내면에서 생기는 무언가

왜 가장 건강에 신경 쓰는 첨단 과학의 시대에 살면서 우리는 늘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가?

트라우마와 스트레스는 어떻게 다른가?

인간의 본성을 아는 것의 중요성!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고 그 많은 인간의 행위와 업적을 감안할 때 '인간이기'라는 다소 탄력적이고 신축적이다. 정신병, 정신질환, 뇌질환, ADHD 등에 대한 잘못된 인식. 최근 사회 이슈가 된 중독!! 약물, 포르노, 알코올, 도박, 쇼핑 등 다양한 중독이 있지만 이런 중독은 진짜 사랑이 아니라, 부족한 사랑을 채우려는 절박한 시도라고 언급한다. 이렇게 표현하니까 뭔가 당사자에게 면죄부를 주는 느낌도 들지만, 그들을 치유의 대상으로 바라보게 하는 힘이 있는 문장처럼 느껴진다.





사회 충격 장치가 여성에게 더 가혹한 이유를 파헤치는 장에서는 여성에 대한 남성우월감, 성이라는 도구로 찍어누르려는 권위주의, 매일 성적 대상이 되고 자존감의 상처를 입는 사례를 언급한다. 이외에도 현대인들의 정신적, 정서적 압박감을 주는 요인에는 너무나 복잡 다양한 면모가 있다.







아! '인정'하는 것은 어렵다. 인정은 그것을 받아들임 그 자체가 이미 인정이다. 어떤 트라우마도 상처도 그 자체로 먼저 인정해야 한다. 분노, 두려움, 슬픔, 저항, 불공정과 연민.... 우리에게 주어진 현실을 그대로 인정의 치유의 시작이다. 책 후반부에서도 언급된다. 건강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라면 (이는 우리나라도 해당됨) 세대 간의 갈등을 초월하고 연결을 어렵게 하는 외부적 요인을 없애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치유'라는 단어에는 '온전함으로 돌아간다'라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책의 부제에 '치유'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 아무리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도 마음을 따뜻하게 할 수 있는 결론은 나올 수 있다는!!!! 책이 전하는 메시지가 무척 긍정적으로 다가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