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 웹사이트 제작부터 AI 활용,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 창출까지, 전면 개정판
박현우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현우(지음)/ 한빛미디어(지음)









최근 AI를 활용해 글을 쓰시는 분들이 많다. 잘 사용하면 가치로운 결과물이 될 수 있는 글쓰기인데 과연 인터넷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자신을 표현하고 어필할 수 있을까? '나는 마케팅이나 영업과는 전혀 무관한 직업이거든?'이라는 분들이 있다. 나도 그랬었다^^ 이제 나만의 콘텐츠를 통해 덕업을 이루고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영업이나 마케팅 직종에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라이브 커머스, 소규모 미디어 크리에이터, 유튜버 천만 시대를 훌쩍 넘었다.



미래사회의 생존 무기는 AI에서 찾을 수 있다. 너무 극단적인 표현인가?

각종 매체에서 보도되는 기사 중 무려 70%가 가상현실, AI, 다가올 미래에 대해 비관적인 혹은 부정적인 기사다. 물론 미래를 준비하고 계획하고 염려하는 마음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그 본질이 무엇인지 알려는 노력은 없다는 게 문제다. 워드프레스 정말 궁금했다. 이 책을 통해 기초부터 자세히 알고 싶었다. 보안 지킴이 플러그인부터 궁금한 점으로 묻고 대답하는 웹 전문가 코너와 멘토링까지.... 만들면서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에는 파일 질라, 컬러 피커, 서브 라임 텍스트, 포토스케이프 등 이중 무료로 사용하는 한 인기 있는 나만의 테마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세계 대표적으로 쓰이는 무료 웹 사이트, 그 구성요소와 장단점을 비교함으로써 무엇을 어디에 활용하는지 한눈에 보이게 정리되어 있다.



본격 리얼 웹사이트 제작해 보기, 웹사이트 제목과 태그라인은 어떻게 설정하고 변경하는지? 위젯 만들고 후가하는 방법, 카테고리를 생성하는 이런 단순한 방법도 몰라서 쩔쩔매던 경험 ㅋㅋ 무단복사를 막아두는 방법 등 (이런 정보들 평소 궁금했으나 어디 물어볼 데 없는 내용까지 정리되어 있다) 웹진 화면을 구성하기까지 따라 해도 막상 기사나 네가 원하는 글을 어떻게 등록하는지 몰라서 막연한 느낌, 매 챕터마다 실행하면서 막혔다가 풀리고 반복하면서 스스로 터득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는 이유는 사실 수익화 때문 아닐까? 최근 돈이 되는 글쓰기에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도 그렇다.



매 챕터가 흥미진진했지만 특히 재미있었던 것은? 검색엔진 노출 최적화!!!

아!! 나는 인스타그램 글쓰기도 노출 최적화, 알고리즘은 내 피드는 늘 걸러버린다 ㅋㅋ 어떻게 하면 내 웹사이트를 상위로 노출할 수 있을까? 저자는 총 4가지 방법은 안내했고 그것은 책에서 만나보시길^^ 각종 불편법에 대한 따뜻한 조언까지 저자는 최대한 자신의 노하우를 설득력 있게 초보자도 따라올 수 있게 담으려는 노력이 많이 보여서 좋았던 책이다.



애드센스란 무엇인가? 애드센스를 이용해서 수익화하는 과정은 블로그 글쓰기 애드 포스트 연결처럼 승인을 받고 충족되면 광고가 배치된다. 단순히 개인 홈페이지 만드는 작업? 이 분야는 전문가들만 활용하는 거라고 생각해왔다. 디자이너를 고용해서 세련된 기술로 하는거 아닌가라는 생각^^ 여러 형태의 웹 사이트를 보유하고 자유로운 글쓰기를 통해 우리 시대가 원하는 콘텐츠, 가장 적합한 콘텐츠, 웹 시장을 따라가는 자가 아닌, 만드는 자의 길로 들어설 기회라 생각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