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카라디브카, 마법의 언간독 특서 어린이문학 7
정명섭 지음, 불곰 그림 / 특서주니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명섭 글 / 특서주니어(펴냄)










청소년 소설, 동화를 집중적으로 읽었던 시기가 있었다. 최근에는 주로 성인 책이지만 그럼에도 찾아 읽게 되는 정명섭 작가의 신간 『마법의 언간독』








언간독이 무슨 뜻이지? 신조어인가 싶었는데 다름 아닌 〈언문간독〉의 줄임말이었다. 언문은 한글을 뜻하는 말, 간독은 편지를 지칭하는 용어라고 한다. 편지 쓰는 법을 알려주는 책 정도의 의미이다. 이 책이 의미 있는 것은 정명섭 작가 외할머니의 유품이라고 한다. 책 맨 뒤에 작가의 창작 노트를 보면 자세한 소개가 나와있다.









당시 시대상은 여성이 공부는커녕 바깥 외출조차 자유롭지 못했다. 헬 조선이니 유교 때문이니 탓을 하지만, 세계적으로 여성에 대한 인식 수준이 낮았던 시대다. 최근에 조사한 우리나라의 가사나 여성문학, 입에서 전해진 구전들을 모은 자료들을 통해 새로 알게 된 사실이 있다. 우리나라는 그 어두운 시대에도 여성 특유의 한글 문학이 전승되었다는 점이다.







1937년 옥천으로 시간 여행을 하게 된 주인공 주희, 공간적 배경도 시간적 배경도 모두 낯설기만 한 주의는 증조할머니 갓난이를 만나게 되고 그들 가족과 차츰 정이 들게 되는데....

무려 100년 전 당대 조선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성냥으로 불을 켜는 석유램프, 신당에서 비는 모습, 만주사변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신사참배를 강요하는 일본의 모습, 나이 어린 여성이 빨리 결혼하는 모습 등 초등학생 수준에 맞는 은유적인 모습으로 시대를 표현하고 있다. 역사적 사실에 작가의 상상력을 보태서 쓰인 역사 동화! 역사는 암기과목이 아닌 우리 인간생활의 생생한 현재진행형이다.







작가의 말에서 역사를 좋아하는 이유.... 기억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라는 문장에 너무 공감한다. 3월 개학 시즌, 역사를 사랑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아브카라디브카마법의언간독, #정명섭, #특별한서재,

#타임슬립, #역사동화, #특서주니어, #초등고학년동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