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학십도 - 수천 년 지혜를 만나는 가장 손쉬운 길 클래식 아고라 5
이황 지음, 강보승 옮김.해설 / arte(아르테)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계 이황/ 아르테(펴냄)








표지 예쁘게 만드는 출판사 아르테에서 이런 인문고전을? 지성의 광장 클래식 아고라 시리즈는 주로 오래전 번역으로 그 의미사 퇴색한 고전을 새롭게 바라보는 계기가 된다. 징비록이라든가 삼국유사, 의산문답 계방일기, 경연일기 등 성리학, 실학, 불교, 설화 등 읽을만한 좋은 고전을 다룬다. 나는 한자에 무지 약한데^^ 이 책에는 역시나 한자가 많았다. 한자 해석 부분이 있으니 걱정 끝!!!






성학십도 그야말로 세상을 보는 10가지 관점. 태극도, 서명도, 소학도, 대학도 등 10개의 챕터로 되어 있다. 퇴계 선생이 말한 태극이란 일상에서 자주 쓰는 말이지만 그 뜻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태극은 느낄 수는 없으나 엄연히 존재하는 궁극적 원리이자 진리라고 한다. 아! 나에겐 정말 신비로운 동양철학의 세계!! 이황 선생의 사상을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언제 접해보겠냐는 생각을 호기롭게 펼친 책이다^^






음과 양, 하늘과 땅, 성리학의 이분법이 왜곡되고 퇴색되어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는다.






책은 해설서 형식으로 이황 선생의 한자 가득한 사상을 쉽게 도표로 표로 해설로 정리해 주었다. 1, 2장을 보다가 다시 접근성을 위해 해설 편을 먼저 읽었다. 아마 대부분의 독자들이 그러하지 않을까?!!! 유학이 내가 생각하던 것과는 많이 달랐다. 인간 본성과 감정에 대한 탐구라니!!! 그것은 서양철학에서도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바가 아닐까. 인간을 우주 자연의 이치와 합일하는 존재, 인간 본성과 감정에 대한 연구 결과 그리고 인간 퇴계 선생의 면모까지!!! 해설 편을 먼저 읽으시길!! 정말 생각보다 재미있다. 유성룡 관련 일화나 마음을 나눈 법 김인휴와 그리고 라이벌인 남명 조식 선생과의 일화까지!!!! 당대 임금과의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흥미롭다.







도산서원에 다녀온 지 참 오래되었다. 도산서원은 특히, 가을이 좋았다.... 문득 그립다....





#성학십도, #클래식아고라, #퇴계이황,

#강보승해설, #아르테, #인문학,

#동양철학, #동양사상, #유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