낱낱이 파헤치는 여론조사의 모든 것
마크 팩 지음, 김문주 옮김 / 이사빛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크 팩 (지음)/ 이사빛(펴냄)










선거를 앞두고 여론 조사에 관한 책, 서회 정치 분야의 책이 눈에 띄는 것은 당연한 심리. 여론 조사라는 단어 자체가 주는 신빙성이 아닌 부정저적 감정!!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관련 기사를 수없이 접하면서 여론= 조작이라는 단어가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것은 나만 그런가? 책은 그동안 몰랐던 혹은 관심도 없었던 여론 조사에 관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여론 조사는 언제부터 시작된 것인가 그 역사도 흥미롭고 여론 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표현법에 대해 그리고 수많은 여론 조사 유형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이다.







여론조사에 대해 매우 단순하게 생각했던 편견과 거짓 정보를 판별할 수 있는 눈을 키워주는 책.

대면조사, 우편조사, 전화조사, 온라인 조사... 각 조사의 장단점을 비교. 돌려 묻는 질문이 불편한 진실을 밝힌다.

주로 정치 여론 조사를 설명해 준다. 투표 의향, 정부의 최신 예산안에 대한 태도 등에 대해서, 지지율 읽는 법과 그 반전까지도!!







책 속에서 찾은 여론 조사원의 문장. 여론조사원의 고충에 대해서는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다^^ 또 한 가지는 숫자에 대한 생각. 사람들은 작은 숫자에 민감하고 오히려 큰 숫자에는 감각이 없다. 나아 다른 세계로 느끼는 걸까? 숫자를 추정하고 이해하기 위해 남다른 노력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정책과 관련된 대부분의 숫자들은 어마어마한 단위들이다. 또한 여론조사에 작동되는 승자 편향들!!!






마지막 챕터의 문장!! 여론조사는 잘못 사용되거나, 잘못 해석되거나 잘못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조사를 통해 밝히고 신중하게 연구한 기본 사실은 진실하다. 어떤 여론조사를 만나더라도 그것을 통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책은 미국의 정치를 예로 들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론조사, 고객 만족도 조사, 실태 조사 등 많은 부분을 피하거나 참여하지 않는다. 그러나 결정된 숫자들은 우리 삶에 너무나 많은 부분에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