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앤 아트
김영애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영애 (지음)/ 마로니에북스(펴냄)








현대미술을 전공하고 대학 출강, 칼럼니스트, 루이비통, 샤넬을 비롯한 유수 브랜드의 아트컨설팅, 국립현대미술관 등 각종 전시의 심사와 자문 위원을 맡고 있는 저자. 패션이 하나의 아트로 자리매김한지 오래다.



이브 생 로랑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을 것이다. 가로 세고 격자 무의의 단정한 A 라인 원피스, 몬드리안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은 적청 의자, 몬드리안의 느낌을 가장 잘 표현한 이브 생로랑의 작품들. 책을 펼치자마자 볼거리 가득했다. 아! 매 페이지를 넘기면서 구경? 하느라 정신없었던 책^^



여성바지 정장이 1960년대에서야 만들어졌다는 사실은 충격이다.

프랑스 패션 하면 크리스챤 디올이 떠오른다. 패션 분야에서 흑인 작가들을 영입하고 활동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도 앞장서게 된다. 물론 그 과정이 쉽지 않았다. 루이비통이나 에르메스 그리고 샤넬..... 이름만 들어도 분명한 이미지가 떠오르는 이유는 뭘까? 그들의 장인 정신 그리고 변화를 주저하지 않는 용기? 책은 나처럼 브랜드에 관심은 있지만 잘 알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각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 성장과정과 고난을 이겨낸 과정 그리고 앞으로 이 브랜드의 미래까지 조망해 준다. 이분들이 얼마나 많은 책을 읽는지도 놀랍다. 가브리엘 샤넬 사후에 방황하는 브랜드 가치를 다시 정점으로 끌어올린 칼 라거펠트의 서재. 책으로 꽉 찬 풍경이 정말 멋지다.



프라다를 통해 본 여성 디자이너의 계보, 시대를 앞서간 그들. 단지 판매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를 창조해 낸 그들이 아닐까 싶다. 아트의 세계를 통해 그들의 정체성과 그들만의 우주를 끊임없이 확장시켜온 분들. 예술은 단지 소비의 도구가 아닌 다양한 해석으로 만나야 할 것 같다.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