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 없는 사랑은 없다 정호승의 시가 있는 산문집
정호승 지음 / 비채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채(펴냄)




『수선화에게』의 시인,

울지 마라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시인의 첫 연 첫 행을 다 읽기도 전에, '울지 마라'를 읽는 순간 이미 눈물이 흐르는 경험을 한 적이 있다. 울지 말라고 하니까 더 울고 싶다.

(오지 않을 전화를 기다리는 마음, 오지 않을 것을 기다리는 마음.....)




우리 지역 출신 시인이라 대구에 자주 오신다. 정호승 문학관이 우리 시에 건립되었다. 이번 주말에 가 볼 생각이다. 책에서 시인은 처음 시를 쓰기 시작하던 학창 시절을 돌아봤다고 쓰셨다. 시인은 우리 지역의 명문 D 고등학교를 졸업하셨다. D 고교의 문학 동아리는 유명하다^^ 많은 작가들을 배출한 학교 지금은 의치한약수에 강하다 ^^




문학이 뭔지도 몰랐을 때 (지금도 모르지만), 코로나 이전에 나의 동기를 따라 정호승 시인을 만나러 갔다. 시 낭송 모임이었는데 정호승 시인의 팬들이었다. 팬들에게 정호승 시인의 인기는 아이돌급!!! 누가 일어나서 시를 읽어주겠냐는 사회자의 말에 어떤 여자분이 벌떡 일어나 시인의 시를 줄줄 낭송했다. 내겐 신선한 충격으로 기억된다.




시는 돈도 명예도 사랑도 아니다. 시는 살아가는 데는 식량이 되지 못해도 죽어가는 데는 위안이 된다.




인간은 오직 일등에게 관심을 갖지만 신은 자신을 견디고 극복한 사람에게만 관심을 갖는다고 한다.




책은 시 한 편에 산문 한 편씩 서술된다. 내용을 나열하면 줄거리 스포밖에 될지 않을 것 같다. 책은 시가 어떻게 쓰였는지 시인의 일상, 시인의 성장과정, 시인의 창작 노트 그 자체다. 정호승 시인의 시에서 나는 슬픔의 정서를 강하게 느낀다. 이 책을 읽는 동안에도 울음이 터져 나오려는 마디마디 몇 번이나 빈 가슴을 쓸어내렸다. 물론 시인은 그런 의도로 쓰지 않았을 것이다. 다만 내가 그렇게 느낄 뿐이다.



문학의 여러 장르가 있지만, 시를 만날 때 나는 가장 솔직해진다. 내 감정의 저 밑바닥까지 들여다보는 계기가 된다. 그래서 시가 좋다. 시인이 좋고, '시인'이라는 이름이 좋다.




나의 시인님!! 조만간 대구에 오신다니 그때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