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처럼 읽는 법
에린 M. 푸시먼 지음, 김경애 옮김 / 더난출판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린 M. 푸시먼(지음)/ 더난출판사(펴냄)











닮고 싶은 작가가 있다.





창작법, 작법서를 많이 접한다. 관심이 있으면 그 분야에 계속 눈이 가는 걸까? 최근에 작법서를 읽고 강의 영상을 온라인으로 보는 등. 자꾸 글을 쓰는 일에 관심을 두게 된다. 영문학 교수이자 작가, 그가 말하는 창의적 글쓰기는 어떨까 궁금해서 펼친 책이다. 훌륭한 작가가 되기 위해서 훌륭한 독자가 되어야 한다는 작가!!!













책을 통해 무엇을 얻고 생각해야 할지 단계별로 차근차근 알려준다. 우선 책꽂이에서 내가 좋아하는 책을 한 권 빼서 펼친다. 어떤 장르인지, 어떤 형태로 쓰였는지의 형식적인 면, 그리고 인물 구성, 기억에 남는 문장 순으로 서술된다. 기존의 독자로 읽는 것과 작가의 관점에서 읽는 것은 다른가? 나는 소설을 읽을 때 그 결말을 내가 다시 써보는 방식으로 소설을 읽는다.

물론 많은 작가들이 첫 문장의 중요성을 언급했는데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되는지 이유는 몰랐다. 책의 작가는 하나의 문장을 소설로 에세이로 시로 바꾸어서 설명했다. 참 신선한 경험이다. 시의 관점, 소설의 관점은 각기 다르다. 장르 안에서 읽기 챕터에서 외국인 작가의 책에서 한국인 출신 작가 이창래 님의 작품을 만나는 감동이라니!! 물론 미국 국적이지만^^ 책에서 언급된 작품들을 꼭 골라 읽어봐야겠다.







이미지와 텍스트는 어떻게 쓸지, 예를 들면 그래픽 노블까지 다룬다. 이 부분에서 나의 글쓰기 선생님이 떠올랐다. 며칠 전 강의에서 멀티가 되라고 하셨다. 렌즈로서의 시점, 공간 설정에서 다시 이창래 작가가 언급되었다. 책 맨 뒤에 부록으로 이창래 작가 외 책에 수록작 몇 편이 실려있다. 이걸 읽어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실현하고 싶은 분들이 많다. 쓰기 열풍, 글쓰기 대세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최근에 글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가진 분들이 많다. 글쓰기를 시작하는 모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