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 회복탄력성 - 쉽게 꺾이지 않는 마음의 힘
존 디마티니 지음, 서지희 옮김 / 21세기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 디마티니 (지음)/ 21세기북스(펴냄)










충격적인 소식을 전해 듣고 침착할 수 있을까?

이럴 때 나는 자기 통제력을 잃는다. 최근에 회복탄력성 지수 검사를 해 본 적이 있는데, 그 결과에서 나온 문장이다^^



회복탄력성 대세 시대인지 요즘 이 단어가 들어가는 책이 자주 보인다. 심지어 과학 책에서도 회복탄력성이라는 단어를 접했다^^ 이전에 김주환 교수의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단어 '회복탄력성' 당시 김주환 교수가 말하기를, 이미 이 단어는 오랫동안 쓰였는데 이제야 사람들에게 인식되었을 뿐이라고 한다.



회복탄력성의 중요성! 재미 삼아 해 본 회복탄력성 지수 검사에서 나는 예상했던 대로 보통보다 약간 낮은 상태였다. 스스로를 격려하고 다독이고 신경 써서 돌봐야 하는 마음 상태였다.

반명,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사회생활에 무리가 없다. 반대로 그 지수가 낮은 사람은 대인관계도 본인 스스로도 힘들 것이다 ㅠㅠ



최근 인간행동, 마인드, 관계의 중요성, 회복력 등이 자주 언급된다. 그만큼 우리 현대인들의 화두가 아닐까 생각한다. 자본주의 무한 경쟁 사회, 첨단 과학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회복탄력성이다. 책에서 욕망 중추와 실행 중추를 언급했는데 두 개념은 양날의 검 같아서, 그 균형을 잘 맞추어야 하는 게 아닐까.



칼 융의 동시성 개념, 지지 받을 때 동시에 도전을 받고, 도전을 받을 때 동시에 지지를 받는다.

일상에서 우리는 가끔 동시성을 경험하게 되는데 그것은 나의 존재가 우주에 가까운 존재임을 스스로 자각하는 경험이 아닐까 싶다. 저자는 저자만의 방법 (디마티니 법칙)을 통해 사명선언문을 작성하고 러브 리스트를 작성한다든지 이런 쓰기 방법을 통해 스스로를 단련했다. 나의 최우선 가치와 나의 목표가 일치할 때 성취 확률은 더욱 높아진다.



건강하게 매일 성장하는 법, 어려움과 난관을 극복하는 마음자세, 우울증, 슬픔을 떠나보내는 법까지 삶의 생생한 현장에서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많은 감정을 다스리고 회복하는 방법에 관한 책이다. 특히, 최근 화두인 우울증에 대해 저자는 다른 접근을 하는 부분이 눈에 띄었다. 우울증은 병도 아니고 적도 아니며 다만, 당신이 비현실적인 기대를 갖고 있음을 알려주는 피드백이라는 문장!!!!







예전에 접했던 심리학자들, 용어들 그리고 실제 생활에서 나의 감정 경험 등 흥미로운 소재들이 많아서 꽤 오래 들고 있던 책이다. 이 분야 많은 책을 읽었지만 아직 만족하지 못하신다면 이 책을 권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댓글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