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를 위하여 소설, 잇다 4
김말봉.박솔뫼 지음 / 작가정신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정신 소설 잇다 시리즈 /김말봉 *박솔뫼








한국문학을 사랑한다. (이렇게 말할 자격)이 내게 있는지 모르겠지만, 올해부터 한 달에 한 권씩 모두 스무 권을 다 읽어보기로 결심한 것이 박경리 선생님의 『토지』이다. 올해 독서에서 다른 건 아무것도 못 읽고 단 한 권이라면 단연 『토지』다. 위대한 한국문학사 작가님들에 대한 극존칭으로 나는 '선생님'이라는 호칭을 쓰는데, 내게 선생님이신 분은 박경리 선생님, 황석영 선생님, 조정래 선생님, 최명희 선생님 이 정도?!!!!! 호명된 순서는 좋아하는 순서다.





내가 한국문학의 어느 시점을 가장 좋아하는지 최근에 알았다. 특히 일제강점기 전후, 한국전쟁 전후, 민주화 운동 전후, IMF 전후의 작품들. 국가 운명이 위태로울 때 태어난 작품들에 대한 애정이 크다. 소설가 김말봉 무려 100년 일제 강점기에 활동하신 분이다. 그의 단편에서 식민지 조선 상황을 극복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보인다. 최근 그의 삶이 연극으로 회자되기도 했다.

학창 시절 국어시간에 공부를 했건 안 했건 ( 이건 내 생각이지만)



기형도, 염상섭, 현진건, 이상, 김유정의 이름은 알면서 우리는 김말봉의 이름은 알지 못한다. 참 부끄러운 일이다 ㅠㅠ




대부분 국가니 사상이니 철학이니 과학이니 위대한 것들은 남성의 얼굴을 하고 있다. 역사는 잘려나간 것들의 조합이다. 우리는 심지어 어느 부분이 싹둑 잘려나갔는지도 모른다. 간혹, 잘려나간 것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으로 그 조각을 찾을 때면 흔히 여성의 모습이 그 잘린 조각을 이어간다. 깁고, 꿰매고, 연결하는 것은 여성의 일이었다......







일본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귀국 후 기자였으나 곧 소설가의 길을 걸어간다, 당시 신문에 연재되는 소설은 오늘날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인기였다고 하는데 김말봉 작가는 자신의 작품이 통속적이라는 비난에 "통속 소설에 뭐 어때서"라고 일갈한다.


'통속이든 아니든 간에 일단 대중들에게 읽혀야 소설이지'라는 작가!! 생명력 없는 순문학이 무슨 의미가 있냐고 말한다.






[작가정신 잇다] 시리즈는 여성이 자신의 이름으로 작품 활동을 하고, 여성 인권의 목소리를 낸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던 시절, 자신만의 목소리를 찾고자 고군분투했던 잊힌 여성 작가들을 추적해낸다. 이것이 바로 작가가 가져야 할 소명이자 작가정신이 아닌가 싶다.




친일 문학에 부역한 작가들이 나중에 반성? 하면서 해방이 될 줄 몰랐고, 작품을 쓰려면 어쩔 수 없다고 변명하는 것과 달리

김말봉 작가는 붓을 꺾었다. 일본 유학까지 다녀온 그가 "나는 일본어를 모른다"라며 붓을 꺾으신 그 높은 정신을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공창 폐지 운동, 윤락가 여성들을 돕기 위한 [박애원]을 경영했으며, 한국 최초의 여성 장로가 되었다.







순문학만 최고라는 당대 문학계에 대해 '순수 귀신은 버리라"로 외쳤던 그의 정신은 아직도 유효하지 않은가. 무려 100년도 더 전의 여성이 어쩜 이리 혁명적인가! 어쩜 이리 시대를 앞서갔는가!에 대한 놀라움의 연속이다. 100년 전 소설이 지금 쓰는 언어와 다른 점이 많아서 가독성이 떨어지는 반면 김말봉의 소설은 이제 막 PC에서 출력된 듯한 가독성을 지니고 있다. "선생은 무엇 때문에 소설을 쓰십니까?"라는 평론가의 질문에 "나는 돈 벌려고 쓴다." 누가 뭐래도 소설은 재밌어야 하고 널리 읽혀 독자들에게 선의의 감동을 줘야 한다. 순수 VS 통속의 이분법적 잣대로 재단하던 시대에 문학은 대중의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한 분이다.







'대부분 잊힌 역사, 비주류의 역사, 당대 아이콘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순문학의 카테고리 밖에 있다'라고 외치며 글을 닫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