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봄 : 김유정 단편전집 - 노다지, 산골 나그네, 동백꽃, 따라지, 땡볕 외 25편 한국문학을 권하다 9
김유정 지음, 이명랑 추천 / 애플북스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유정 단편 전집』/ 애플북스(펴냄)



한국 소설 읽기를 계획했고 출판사를 찾다가, 우리 근대 단편소설을 잘 묶어낸 출판사가 생각보다 찾기 어려웠다. 대부분 청소년 문고 수능 문학 카테고리였다. 그러던 찰나 마음에 드는 것이 애플북스 《한국 문학을 권하다 시리즈》를 만났다.



총 서른 편의 중단편이 실려있다.

나는 단편소설 읽을 때, 앞에서부터 차례로 읽지 않고 제목을 보고 읽고 싶은 거부터 읽는 편!!!!



김유정이 시인 이상의 구인회 회원이었다는 것, 이상 시인이 함께 자살하자고 권유한 것을 뿌리쳤으나 결국 병으로 먼저 죽은 점, 스토킹과 같은 사랑을 했다는 점은 충격이다. 예술가란 무엇인가, 도대체 예술이 뭐길래 사람을 이렇게 미치게 하는 걸까.... (물론 미쳤?다라는 표현은 좀 그렇다)



자전적 소설이 여러 편이었다. 《형》 《생의 반려》 《두꺼비》 등의 작품에서 김유정의 성품, 그의 가족사, 박록주에 대한 열렬한 사랑을 엿볼 수 있다. 받아들이는 사람에겐 지옥이었을지도ㅠㅠ 실레 마을의 실존 인물을 모델로 한 《봄 봄》이 주는 상징성! 교과서 수록작으로만 알다가 이번에 다시 만나니 그 깊이감이 남다르다.



넌 아주 모르는구나. 아마 교양이 없어서 그런가 보다. 꽃은 이렇게 맡아보고야 비로소 좋은 줄 아는 거야! p2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