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명의 감정들 - 나를 살아내는 일
쑥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그림 쑥/ deep&wide




내 감정을 똑같이 느끼고 공감해 주는 존재가 있다면? 위로받을 수 있을까?...........



불필요한 정보 과잉노출 시대다!!!

sns 각종 피드를 (보기 싫어도 봐야 하는) 보게 되고, 내가 모르는 나의 취향 예를 들면 알고리즘이 이게 너의 취향이라며 떠올려주는 피드들을 자주 불쾌한 마음으로 마주하게 된다. 이게 나인가? 이게 진정 나의 취향이 맞는가 싶은 마음으로.


가만 생각해 보면 나는 나의 감정에 솔직하기 못하고, 심지어 감정을 억누르기도 한다. 이것이 습관이 되니까 가끔 진짜 내 감정을 까먹을 때도 있다.


내가 글에서 막 '좋아해' '좋아해'라고 쓰는 것은 사실 진짜 좋아한다기보다 '앞으로 좋아하겠다는' 의지?의 발현이기도 하다^^ㅎㅎㅎ



어느 밤, 작가님의 스토리에서 밤, 눈, 고양이라는 세 단어를 발견? 했다.

나도 밤, 눈, 고양이를 좋아한다라고 썼다.






책의 주인공은 무명이,


자신의 분신이기도 하며 또 다른 나이기도 하다는 책의 저자. '무명'은 이름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무엇이든 채울 수 있다는 가능성이기도 하다. 책을 펼쳤을 때 목차에서 #으로 표현된 각 챕터의 꼭지들 무수히 많은 꼭지들이 나를 반긴다. 나는 책을 순서대로 읽지 않는 사람 ㅋㅋㅋ 가장 먼저 마음에 가는 꼭지부터 펼쳐본다. 내가 상상한 내용이 맞는지? 나의 선택이 맞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다.




견디는 슬픔은 각각 어디에서 오는 걸까? 슬픔은, 견디는 마음은,

어떤 아침은 설렘으로 시작하고 어떤 아침은 비참으로 시작한다.

죽음과 비참을 견디는 마음은 귀퉁이일까 알맹이일까

귀한 사랑 앞에선 어쩐지 두렵다. 꽉 쥐면 부서질 것 같아 뜨거운 고구마를 쥔 양 슬쩍슬쩍 옮겨잡아




컬러로 알록달록 눈길을 끄는 일러스트가 아닌 흑백의 조화, 담백하고 담담한 일러스트를 빼고 글로만 읽어도 봤다. 글로만 만나도 좋고 일러스트를 함께 보아도 좋은 책. 의외의 문장들을 많이 건졌다. 생각해 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 그러나 아무나 하지 못하는 생각들이다. 이 책이 그렇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