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근성, 끝까지 너를 이겨라 - ‘모티베이터’ 조서환이 말하는 인생 승부법
조서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12월
평점 :
조서환(지음)/ 쌤앤파커스(펴냄)
마케팅계의 살아있는 전설이라는 수식어답게 '마케팅'의 '마'자도 모르는 나 역시 이 분을 알고 있다!! 심지어 유튜브와 방송에서 이분 경희대 교수 조서환 저자님 강의를 본적도 있다. 사진을 보고 한눈에 알아봤다^^ 근성이란 무엇인가? 무엇이기에 남들보다 더 높이 오를 힘을 주는 걸까? 책은 개정판인데, 이번 프롤로그에서 눈에 들어오는 딱 한 문장은 바로 " 인생은 나를 이기는 여정이다."라는 문장이었다.
나를 이기다 이 문장을 식상하게 느끼시는 분도 있겠지만. 심지어 오늘 아침에도 아니, 지금 이 순간까지도 느끼는 감정이다.
월요일!!! 심적으로 가장 힘든 날이다.
자기 객관화가 잘되지 않는 나는 자기 탓을 많이 하는 편, 타인에게 관대하면서 나 자신을 못살게 달음질 하는 편!! 계획을 세우고 지키지 못하는 나를 스스로 응징하는 편이다. 그러니 나의 삶을 경쟁자와의 경주가 아니라 바로 나 자신과의 싸움이다. 오늘은 심지어 오후까지도 마음이 안 잡혀서 너무 힘들었다. 일어나면 먼저 각종 챌린지들과 오늘 하루의 계획들이 각자 알림을 울리며 나를 기다리는데, 저녁형 인간인 나는 새벽ㅋ에 겨우 잠들고 자다 깨다 반복하다가, 느긋하게 늦잠을 자고 말았다.
저자가 제시한 키워드를 뽑아보면 다섯 가지 정도로 보인다. 저자가 무엇을 강조하는지는 굳이 굵은 펜으로 메모하지 않아도 목차에서 이미 확연히 드러났다. 관계, 선택, 기회, 정공법, 태도 (물론 이 다섯 가지로 요약한 것은 나의 관점이다. 아마 다른 독자는 다르게 뽑을 수도 있을 듯)
관계의 중요성, 퇴직을 눈앞에 둔 분에게 이제 퇴직 후에 뭐 하고 살 것인가라고 묻는다면? 좀 더 많은 일에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대답, 막상 어려운 일이다.
선택에서 "작은 선택이어도 좋다. 당장 결과가 나오지 않아도 좋다. 긴 인생을 보면 어제와 오늘의 선택이 쌓여 당신을 좀 더 오른쪽으로 이끌어 준다는 ..... 저자의 근성을 참으로 놀랍다.
조직 생활을 하다 보면 남이 잘 되는 것 못 보고, 지뢰를 묻어놓기도 한다.
그러나 결국 지뢰는 묻어놓은 자들이 밟게 된다는...
아... 워라밸의 시대, 오히려 역행하는 듯한 느낌의 책이 주는 감동이라니! 의외다......
무엇보다 저자의 삶이 주는 감동이 크다. 인성도 실력이라는 문장!!!!! 책을 덮으며 저자가 일흔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칠십 대 열정이 이 정도 시라니 문장으로 느껴지는 열정을 사오십 대 맞먹는 열정! 백세시대 나이는 그저 숫자일 뿐이고 기죽을 것 없다는 생각이 들면서 이 책을 주위에 은퇴자, 퇴직 준비 혹은 이직을 준비 중이시거나 취준생까지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 협찬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