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생 챔프 아서왕
염기원 지음 / 문학세계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염기원 장편소설/ 문학세계사(펴냄)




복싱밖에 모르는 여고생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복수에 대한 고찰!! 저자가 이 책을 집필하기 전 어떤 책을 쓸지 최종적으로 쓴 한 줄이라고 한다. 글쓰기 교실에서 강사님이 하신 말씀이다. 너의 작품을 단 한 줄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또 광고 관련 강의를 들어도 같은 말을 한다. 네가 팔고자 하는 상품에 대해 단 한 줄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한 줄의 힘!!!!!!!! 나는 이 작가의 전작을 읽었다. 작가의 첫 책이었다. 아니 첫 책이 아닌지도 모른다. IT업계에 몸담았던 저자 벤처 기업을 세 개나 창업!!! 언론의 주목을 받았던 그가 다니던 직장을 접고 집필에 매달려 2년간 무려 여덟 편의 소설을 썼다는 글을 읽었다. 그게 가능할까? 글쎄 가능할지도 모르겠다. 무언가에 미친다는 것, 살면서 한 번 정도 무언가에 목숨을 걸어본다는 것 좋은 일이다.




복싱 이전에 그냥 평범한 소녀 열일곱 살 왕서아, 그러나 그녀를 파이터로 만든 것은 관장님이었다. 복싱을 하겠다는 딸을 반대한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체육고등학교에 가고 싶다는 바램도 말렸다. "조금만 참아 우리 딸." 엄마가 자주 했던 말이다. 샌드위치 패널로 지은 집에 사는 서아와 엄마.... 아프기 전까지 엄마는 온갖 막일을 다 했다. 비닐하우스에서 일하는 분들의 밥을 해서 나르는 일까지~~~




고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친구 애쓸 이와 약속했다. 서아는 한국 챔피언이 애슬이는 한국 최고의 가수가 되겠다고!!!! 그리고 몇 달 뒤 그 꿈을 이루어졌다. 그런데.... 순탄하기만 하면 소설이 되겠는가!!



복싱은 사람을 개조하는 운동이었다 P11




소녀는 범죄에 쉽게 노출되었다. 세단을 탄 남자를 통해 손쉽게 돈을 벌 수 있을 줄 알았던 서아. 뻔한 말 같지만, 삶에는 공짜가 없는 것 같다. 서아의 예상과 달리 큰 사건에 휘말리게 되면서 소녀의 삶을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된다. 앗, 이 부분에서 다소 비약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전작에서 느꼈던 약간의 불편함이 다시 올라오기 시작했는데 우리 삶이란 게 원래 그런건가 싶기도 하다.



걔네 부모에게, 다른 가해자 부모에게 알려주려고, 네 새끼가 한 짓을 국가는 용서해도, 당한 아이 엄마는 용서하지 않는다는 걸 알려주려고 P196




생각보다 교도소 생활이 상세히 묘사되어서 놀라웠다. 복싱이라는 소재와 여고생이 어울릴까를 생각했던 소설인데 여고생 하면 상큼한 이미지부터 떠올리는 나야말로 편견 가득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흑수저로 시작한 소녀.... 세상을 향해 어떤 복수를 하고 싶었을까? 과연 어떤 복수가 최고의 복수일까 생각해 보게 된다.

무엇인 진짜 복수일까?!!!!!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