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사랑 권하는 사회 - 진짜 사랑을 잊은 한국 사회, 더 나은 미래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김태형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태형(지음)/ 갈매나무(펴냄)




우리는 사랑이 불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다.

진짜 사랑을 잊은 우리 한국 사회라는 책의 부제가 와닿는 요즘이다. 많은 사람들이 부모님의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성장한다. 이 말은 맞벌이 가정의 확대로 하교 후 학원 뺑뺑이를 도는 우리 어린이들의 교육 현실을 말하는 게 아닐까?




SNS와 대중매체가 보여주는 사랑은 얼마나 진실한가....... 얼마 전에 SNS를 통해 연애 상담 유튜버 영상을 여러 편 시청해 본 적이 있다. 와~~ 이런 것도 상담해 주는구나, 혹은 상담의 대상이 되는구나 싶은 마음...



"사랑해서요. 너무 사랑해서 죽였어요."

수사물 드라마에서 범인이 애인을 죽인 이유였다.... 너무 사랑해서.....



참담한 기분이다. 이런 병든 인간들, 병든 사랑은 어떻게 생겨난 걸까? 어떻게 치유하고 갱생해야 우리 사회가 바르게 나아갈 수 있을까... 최근 뉴스 기사를 보면 지뢰밭을 걷는 기분이다.




각자 도생의 사회, 신자유주의의 민낯, 사랑도 성공의 요소가 된다.



심리학자 에리히 프롬은 자신의 방식대로 하는 사랑이 결국 남에겐 피해가 되는 것을 '죽음의 키스'라고 불렀다. 다 너를 위해서라는 거짓말, 가짜 자존감, 가짜 사랑, 주류 심리학이 숨기는 정신건강의 실체 등 책은 너무나 흥미롭다. 우리 사회가 앓은 가장 근본적인 질병을 마주하는 기분이랄까?



책은 문제 나열에 그치지 않고 진짜 사랑을 정의한다. 글쎄, 사랑을 정의하는 게 가능하지 않겠지만, 사랑의 본성 사랑하는 대상을 알고 이해하자는데 크게 공감한다. 진짜 사랑을 권하는 사회, 그 사회적인 환경도 중요하다.



수학 문제를 풀듯이 사랑도 정답을 찾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사랑에는 도출되는 답안이 아니라, 그 과정이 더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