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기심의 권력으로 읽는 세계사 : 한중일 편 - 힘과 욕망이 만들어낸 동아시아의 역사 효기심의 권력으로 읽는 세계사
효기심 지음 / 다산초당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기심(지음)/ 다산북스(펴냄)










난 처음에 오타인 줄 알았다. 호기심의 권력이 아닌 효기심!!! 국제 정치와 역사 전문 유튜버 효기심님!! 집필 기간 빼고는 세계사 관련 꾸준히 영상을 업로드하셨다. 몇 편을 검색해서 시청했는데 정말 알차고 재밌는 편집이었다.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에 정답이 있을까? 시각의 차이로 논쟁이 생기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은 어떤 역사의 흐름 순서보다는 중화사상을 중심으로 한 한국과 중국 일본의 구도에서 본 역사다. 중국을 검색해 보면 부정적인 단어들이 많이 보인다. 중화사상 때문에 중국을 싫어하게 된 분들도 많다. 그렇다면 중화사상은 언제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불로장생할 줄 알았던 진시황이 사망하자 불과 4년 만에 멸망한 나라.... 한나라와 유교 그리고 몽골제국이 세계를 휘두르던 시절의 지도를 보면 놀랍다.





다시 우리나라로 넘어와서 광개토 대왕과 호우명 그릇. 신라 백제 고구려가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책은 한, 중, 일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서술되는 점도 흥미롭다.





 무엇보다 선명한 지도와 삽화도 매력적!!! 늘 흑백으로 연상하던 오랜 과거의 역사가 컬러 색으로 선명하게 그려지는 순간이다. 역사를 좋아하시지 않는 분들에게도 역사 입문서로써 역할을 할 것이며 이미 역사덕후 분들은 유튜브 영상과 함께 하시면 우리의 역사 생활이 더욱 즐거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