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빡이는 소녀들
스테이시 윌링햄 지음, 허진 옮김 / 세계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테이시 윌링햄 소설/ 세계사 (펴냄)










추리 소설에서는 특히 나는 첫 문장에 집착한다. 장르 문학뿐 아니라 순문학을 읽을 때도 첫 문단이 강렬하면 물론 가독성 좋지만, 거의 좋은 소설은 30페이지 안에 판가름 난다^^ 뭐 장르 문학이니 순문학이니 이런 이중적인 잣대를 들이대는 나 자신이 좀 우습기도 하다..... 모든 챕터의 첫 문장에서 이 작가는 강한 여운을 남긴다. 아.... 매력적인 문장들이다.






목이 간질간질하다. 처음에는 미묘하다. 깃털 끝으로 식도 안쪽을 꼭대기부터 맨 아래까지 긋는 느낌이다. 나는 혀를 목구멍에 넣어 긁으려고 애쓰지만 소용없다

~~~~로 시작되는 첫 문장은 마치 영상으로 보여주는 듯하다. 나도 소설을 따라 혀로 목구멍에 넣어 식도 안쪽을 긁어보려 하지만 이내 포기한다. 혀가 목구멍까지 닿을 리 없다는 것을......


클리셰로 먹고산다는 상담 업계의 클로이 데이비스 박사. 하지만 클리셰가 존재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는.





그녀에게는 끔찍한 트라우마가 있다. 클로이가 열두 살 무렵 마을에서는 소녀들이 사라졌다. 그리고 클로이의 아버지는 체포되었고 돌아오지 않았다. 클로이는 소녀 실종이라는 단어가 무슨 말인지도 채 모를 나이였다.






소설은 그 어떤 트릭을 쓰지 않고 차근차근 독자를 자발적 탐정이 되게끔 소설 속으로 빨아들인다. 그런데 문장이 너무 유려하다....... 추리 소설을 읽을 때마다 느끼지만, 재미에 취중 하다 보니 작가들이 문장을 직설적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 반전에 속도감에 피떡칠된 추리물이 인기인 것 같지만, 독자들은 이렇게 은유적인 글을 통해 더 섬뜩하게 더 자극적으로 느끼기 때문. 예를 들면 바로 이런 문장이다.





당신이 포지 계단을 올라 달려드는 두 팔 벌린 품이 사실은

피해서 달아나야 하는 바로 그 품이라면?

그 여자애들을 붙잡고, 목을 조르고, 시체를 묻은 다음 손을 깨끗이 씻은 바로 그 팔이라면?


과도한 묘사 없이도 독자를 상상하게 한다. 위문장은!!!






소설의 중반부에 채 도달하기 전 나는 범인을 알아맞혔다 ㅋㅋㅋㅋ 알아맞혔다고 소설이 쉬웠다는 건 아니다. 저자의 심리묘사를 따라 읽다 보면 특이하게 보이는 인물이 있다. 바로 그가 범인이었어!!!! 아무도 믿을 수 없는 세상이야!!!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